▲ 5일 국회에서 대미 자동차 통상분쟁 대응 당정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
정부여당이 미국 보호무역의 자동차분야 확산고 관련해 모든 시나리오에 대비해 총력 대응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산업통상자원부는 5일 국회에서 대미 자동차 통상분쟁 대응 당정간담회를 열고 미국의 자동차분야 관세 부과 움직임의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서 김태년 정책위 의장, 홍익표 정책위 수석부의장, 이원욱, 소병훈, 이훈 의원 등이 참석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백운규 장관, 강성천 통상차관보, 박진규 기획조정실장, 김용래 통상정책국장 등이 함께했다.
민간에서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최종 한국GM 부사장, 오직렬 르노삼성 부사장, 신달석 한국자동차협동조합 이사장,
김용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 등이 자리했다.
미국 상무부는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해 수입자동차에 25%의 높은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조만간 이와 관련해 조사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김태년 의장은 “우리나라가 관세 부과 대상에 포함되면 국내 자동차산업이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된다”며 “수출 순손실은 5년 동안 최대 662억 달러, 74조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그는 “완성차뿐 아니라 부품 관련 기업 모두 타격을 받아 심각한 고용 감소가 우려된다”며 “민관이 힘을 모아 관세 부과에서 제외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운규 장관은 “자동차산업은 고용의 12%를 차지하고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높아 영향이 클 것”이라며 “정부는 엄중한 상황을 인식하고 모든 자원을 동원해 차분하면서 치밀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민관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관련 동향을 면밀히 살펴보겠다”며 “결과를 예단하기 어렵지만 모든 시나리오에 대비해 자동차업계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용근 회장은 “25% 관세가 부과되면 주요 자동차 생산국으로서 입지가 근본적으로 흔들리고 미래투자도 위축될 것”이라며 “관세 부과가 이뤄지지 않도록 정부여당이 적극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간담회 직후 홍익표 부의장은 “7월 중순부터 말까지가 중요한 시기”라며 “빠른 시일 내에 당정청 협의를 통해 종합적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