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조선업계 구조조정을 계속 진행해야 한다는 태도를 보였다. 수주 회복세에 있지만 리스크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15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최 위원장은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조선업 전문가 간담회에서 “조선업계가 최근 수주를 회복하고 있지만 실제 건조로 이어지는 향후 1~2년 동안에도 조선업 구조조정을 지속해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선박 건조에 쓰이는 강재의 가격 인상과 원/달러환율 하락 등을 현재 남은 위험요인으로 들었다. 조선회사들이 2016년 ‘수주 절벽’에 빠졌던 영향으로 현재 건조하는 선박 물량도 부족한 상황인 점을 들었다.
조선업 구조조정에 관련된 부처와 정책금융기관들과 함께 조선업과 해운업 발전방안을 계속 마련할 뜻을 보였다.
그는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상선 등의 구조조정 진행 상황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경쟁력을 근원적으로 확보하는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조선회사들의 수주 회복에 따른 금융지원 수요를 놓고도 선수금환급보증(RG)과 제작금융 등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로 약속했다.
선수금환급보증은 조선회사에서 선박을 제때 발주하지 못하면 선주에게 받은 선수금을 은행에서 대신 물어주는 지급보증을 말한다.
최 위원장은 해운회사들을 위한 금융과 거래지원을 맡는 해양진흥공사 출범과 관련해서도 “조선, 해운, 금융의 상생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금융의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이날 참석한 조선업계 전문가들을 통해 국내 조선업 시황을 점검했다. 전문가들은 글로벌 발주량이 증가로 돌아섰고 국내 수주량도 2017년부터 늘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조선회사들은 4월 기준으로 수주점유율 41.8%로 집계됐고 2017년 말 27.6%보다 크게 올랐다. 국내 대형 조선사들의 주력선종인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등의 수주 성장폭이 상대적으로 커진 영향을 받았다.
금융위원회는 “참석자들은 유가 상승을 기반으로 국내 조선회사가 비교우위에 있는 연비 효율성이 높은 선박의 발주량이 증가할 것으로 봤다”며 “해양플랜트 발주가 재개될 움직임도 보인다고 내다봤다”고 전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