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업체들이 담배 광고가 금지될까 걱정하고 있다.
담배값 인상 이후 담배 판매가 줄어든 데 이어 편의점의 담배광고가 금지될 경우 수백억 원의 수입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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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의점 내의 담배 광고 |
6일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업체들은 편의점들이 담배 관련 LED 광고판, 담배모형 등을 진열해주는 대가로 KT&G 등 담배제조업체들로부터 광고비를 받는다.
그런데 이런 광고가 금지되면 편의점업체들은 더 이상 광고 수익을 기대할 수 없게 된다.
편의점업체들은 KT&G와 해외 담배제조업체들과 계약을 맺고 '시설유지비' 명목으로 광고비를 받는다. 편의점업체들은 이렇게 받은 광고비를 개별 편의점과 보통 35대 65 정도의 비율로 나눈다.
한 편의점이 보통 본사(편의점업체)로부터 한달에 받는 담배 광고비는 30만~50만 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평균 40만 원으로 계산하면 한 편의점 점포와 본사가 한 달에 나눠 갖는 담배 광고수입 총액은 62만 원 정도다. 여기에 업계 상위 그룹의 지점 수(약 8천개)에다 12월를 곱하면 연간 편의점업체의 담배 광고수입 규모는 595억 원 정도로 추정된다.
매장이 8천 개에 육박하는 빅 3 편의점 업체 세곳의 담배 광고수입을 더하면 1년에 1500억 원을 웃돈다.
정부는 담뱃값 2천원 인상 방침과 함께 금연정책의 하나로 '홍보판촉 목적의 소매점 담배광고 금지'를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를 위해서 '담배사업법'이 개정돼야 하는데 국회는 지난해 말 '가격인상'과 관련된 국민건강증진법과 담배사업법 조항만 개정했다. 편의점의 담배광고 금지나 담뱃갑 흡연경고 그림은 미뤄졌다.
한 편의점업체 관계자는 "담배 제품 자체는 편의점 마진율이 10%(점포 65%·본사 35% 배분)로 원래 크지 않았고 회복도 기대할 수 있지만 담배 광고가 끊어지면 수백억 원의 수입이 바로 없어져 타격이 더 크다"고 말했다.
반면 담배 광고 금지가 시행되면 담배제조회사는 그만큼 지출을 줄일 수 있다.
KT&G는 전국 2만4천여 개의 편의점에 담배 광고비를 지급하고 있다. 점포 1개당 지원금을 50만 원만 준다고 해도 KT&G는 매달 편의점 지원 예산만으로 100억 원 이상 쓰는 셈이다. 이는 연간으로 따지면 1천억 원이 넘는 금액이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