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위원장은 “4차산업혁명 신기술이 유통의 모습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국경이나 온오프라인 채널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유통시장은 총성없는 전쟁터가 되고 있다”며 “더 이상 특정업체가 절대강자가 되는 일은 없을 것이며 오늘의 리더가 내일에는 루저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유통 리더가 되기 위해 좋은 상품을 공급해야 하는데 납품업체가 함께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며 “납품업체와 함께 존립하는 상생과 납품업체에 대한 정당한 성과 분배는 유통기업의 생존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최근 유통시장의 상생 노력을 긍정적으로 바라봤다. 각 기업의 상생방안이 납품업체와 공동상품 개발, 경영·기술 노하우 공유까지 확대되기를 기대했다.
김 위원장은 “납품업체와 상생뿐 아니라 골목상권과 상생도 매우 중요하다”면서 “유통기업과 납품업체, 골목상권은 함께 성장하고 위기를 극복해 나가야 하는 운명공동체라는 점을 잘 새겨달라”고 당부했다.
앞으로도 유통기업과 납품업체의 상생협력과 성과 공유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기로 했다. 특히 비용 분담 등 거래조건 합리화를 위한 제도 보완에 힘쓰기로 했다.
김 위원장은 “그동안 규율대상에서 제외됐던 복합쇼핑몰과 아울렛도 유통법 적용대상에 포함시켜 이들도 판촉비용 등을 분담하도록 하겠다”며 “파견 인건비를 공정하게 분담하고 납품거래조건을 공시하도록 관련 법 개정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공정거래 협약이행 평가항목에 파견 인건비 분담실적을 추가할 것”이라며 “상생협력 효과가 회사 차원에 머무르지 않고 종업원 근로조건 개선으로 이어지도록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불공정행위 억제를 위해 법 집행 방식도 개선한다. 다수·반복 신고된 업체는 공정위 본부에서 직접 관리하면서 신고된 업체의 행태 전반을 점검하기로 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 이갑수 이마트 대표, 임일순 홈플러스 대표 등 대형마트3사와 박동운 현대백화점 대표, 강희태 롯데백화점 대표, 장재영 신세계백화점 대표, 김은수 갤러리아백화점 대표, 정일채 AK플라자 대표 등 백화점5사가 참석했다.
허민회 CJ오쇼핑 대표, 강찬석 현대홈쇼핑 대표, 이완신 롯데홈쇼핑 대표, 도상철 NS홈쇼핑 대표, 조성구 GS홈쇼핑 전무 등 홈쇼핑5사와 이상규 인터파크 사장 등 온라인몰도 참석했다.
이들은 중소 납품업체에 자금을 지원하는 방안과 판로 확대를 돕는 방안, 노하우를 공유하는 방안 등을 내놓았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