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중교통 수소버스 활성화를 위한 정책세미나에 앞서 수소버스 시승행사가 열리고 있다. |
올해 추가경정예산안에 수소차 보조금을 포함하는 방안이 국회 차원에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와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1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중교통 수소버스 활성화를 위한 정책세미나에 참석해 국회에 제출된 추경안에 수소차 보조금을 반영하는 데 뜻을 모았다.
김 원내대표는 “현대기아차가 만든 넥쏘에 정부 지원이 240대에 불과한데 희망자가 1000명 가까이 됐다고 들었다”며 “올해 추경에서 재정적 지원을 해서 수소차를 사고 싶은 사람 전체에 보조금이 지원되면 좋겠다”고 밝혔다.
그는 “현대기아차만이 아니라 수많은 협력업체들이 모든 것을 쏟아부어 세계적으로 좋은 차를 만들었는데 도산할 위기에 처했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국가가 전폭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 원내대표도 “수소차는 산업 초기 단계라 정부의 재정보조 등 지원이 없으면 확대되기 어렵다”며 “정부도 이번 추경안에 반영해 달라고 요청했는데 안 된 것으로 안다”고 정부 지원 확대에 찬성했다.
그는 “추경 논의가 이뤄지면 이 부분은 반드시 증액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민주평화당은 증액을 당론으로 채택할 계획”이라고 적극적 태도를 보였다.
현대자동차가 3월 예약판매를 시작한 수소전기차 넥쏘는 판매 첫날에만 733대가 팔렸고 현재까지 1100여 대가 판매됐다.
그러나 올해 수소차 국고보조금은 지난해 이월금을 포함해도 240대 분량에 그친다. 보조금을 받지 못해 판매 취소가 나올 수 있다.
환경부는 추경에 수소차 보조금을 편성하려고 시도했다. 그러나 이번 추경은 청년일자리와 지역경제대책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수소차 보조금을 반영하지 않은 채로 6일 국회에 제출됐다.
하지만 정치권이 수소차 보조금 확대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어 국회 논의 과정에서 추가로 반영될 여지가 생긴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토론회는 수소차 초기시장을 구축하기 위해 수소버스를 도입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대중교통에 수소차를 먼저 도입하면 수소인프라 확충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버스는 승용차보다 주행거리가 길어 수소버스를 도입하면 환경개선 효과와 수소충전소 보급촉진 효과가 크다. 수소충전소 수익성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신재행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장은 “수소버스는 승용차 대비 최소 30배 이상의 수소를 소비한다”며 “8대만 운행해도 충전소 사업성을 보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형섭 환경부 교통환경과장도 “누군가 수익을 거둬야 산업이 활성화되는데 충전소 운영비가 적자다”라며 “가동률을 높일 수 있는 버스와 택시가 돌파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