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 선거의 최대 쟁점으로 미세먼지대책이 떠올랐다.
여당에서
박원순 서울시장과
박영선·우상호 의원 등 도전자들의 공방이 치열하다. 여기에 야당 후보까지 가세하면 미세먼지대책을 놓고 공방이 격렬해지고 있다.
박영선 의원은 30일 국회 정론관에서 청년 일자리 공약 발표 기자회견 이후 기자들을 만나 “박 시장이 미세먼지 뒤에 숨어 3선 시장을 하겠다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박 시장에게 화살을 겨눴다.
그는 선거가 본격화되면 야당이 미세먼지 문제를 집중적으로 비판할 수 있다고 보고 사전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봤다.
박 의원은 29일 서울시장이 되면 환경부시장을 임명하고 미세먼지대책 기구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또 박 시장에게 미세먼지 대책 공개토론도 제안했다.
최근 사회적으로 관심이 높은 미세먼지 이슈를 주도하겠다는 것이다.
박 의원은 18일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하면서 ‘숨쉬는 서울’이라는 슬로건을 제시했다. 미세먼지 해결책으로 관용차를 미세먼지 정화효과가 있는 수소전기차로 전환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박 의원은 28일 더불어민주당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회가 주최한 수소전기차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한데 수소전기차가 좋은 대안이 될 것”이라며 도입 의지를 보였다.
우상호 의원은 27일 구체적으로 미세먼지 종합대책을 내놓았다. 2020년 서울시 초미세먼지 농도를 20㎍/㎥로, 미세먼지 농도를 35㎍/㎥로 낮춘다는 목표를 세웠다.
우 의원은 경유차를 단계적으로 축소하고 건설현장 및 도로의 비산먼지 대응체계 구축, 화석연료 위주의 발전 및 난방설비 교체 요청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우 의원은 영유아·청소년·고령자 등 취약계층을 위해 미세먼지 프리존을 만들겠다는 공약도 내놓았다.
우 의원은 “서울시 미세먼지대책이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서 서울시민만의 노력으로 역부족”이라며 “중앙정부와 관련 지자체들이 참여하는 정례협의체 구성을 제안하겠다”고 말했다.
박원순 시장은 올해 초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됐을 때 대중교통을 무료로 운행하는 과감한 정책을 시행했다. 세 차례에 걸쳐 15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최근에는 미세먼지가 악화했을 때 휴교령을 검토하는 등 미세먼지대책 마련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하지만 박 시장의 대책은 경쟁자들에게 강도높은 공격을 받고 있다.
우 의원은 “박 시장이 시민 혈세를 날렸다고 비판받는 대중교통 무료화에 사과 한마디라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도 “박 시장이 150억 원을 허공에 날려버린 대중교통 무료 정책 이후 즉흥적으로 휴교령을 이야기한다”고 비판했다.
박 시장은 이런 공격을 받자 “대중교통 무료정책은 강제 차량2부제의 마중물 역할을 했다”며 “당장 효과를 낼 수 있는 조치는 만만치 않지만 가만히 있을 수 없다”고 반박했다.
여당 안에서도 미세먼지 대책을 놓고 불꽃이 튀고 있는데 야당 후보가 가세하면 공방의 수위는 더욱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야당에서 가장 등판이 유력한 인물은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이다.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도전했었던 안 위원장은 조만간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할 것으로 예상된다.
안 위원장 역시 미세먼지대책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안 위원장은 지난해 치른 대선 때 ‘마스크 없는 봄날’이라는 이름으로 미세먼지 해소 공약을 내놓았다.
여기에는 미세먼지 국가 재난 포함, 중국과 환경 외교 등 지자체가 아닌 국가 차원의 대책이 많았지만 스모그 프리 타워 등 지자체가 추진할 수 있는 내용도 포함됐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