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텔레콤 인공지능(AI) '누구'의 월간 실사용자(MAU) 증가 추이. |
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진화의 필수요소인 음성 데이터 확보를 크게 늘리고 있다.
SK텔레콤은 인공지능 플랫폼 ‘누구(NUGU)’의 사용자 대화량이 실사용자의 지속적 증가에 힘입어 월간 1억 건을 넘어섰다고 14일 밝혔다.
월간 실사용자는 2월에 300만 명을 넘어섰으며 최근 10개월 동안 누적 대화량도 10억 건 이상을 보였다.
SK텔레콤은 이번 성과가 내비게이션 T맵을 비롯해 키즈폰, 셋톱박스 등에 다양한 기기에 인공지능을 접목한 덕분이라고 분석했다.
박명순 SK텔레콤 인공지능사업유닛장 상무는 “누구의 음성인식 기술에는 딥러닝을 접목해 데이터가 쌓일수록 음성 인식률이 높아진다”며 “월간 인공지능 실사용자가 300만 명을 넘어섬에 따라 규모 면에서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월간 실사용자가 100만 명을 넘어서면 시장에 안착한 것으로 본다. 300만 명을 넘어서면 초기시장에서 주류시장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일시적으로 수요가 정체되는 현상을 극복하고 지속적이고 장기적 성장동력을 확보한 서비스라고 평가된다.
SK텔레콤 인공지능의 월간 실사용자는 대한민국 전체 국민의 약 6%가 사용하는 수준이다. 전 세계에서 음성인식 인공지능기기가 가장 발전한 미국에서는 아마존의 인공지능 플랫폼 ‘알렉사’ 보급률이 7% 정도에 이른다.
SK텔레콤은 확보한 음성 데이터를 기반으로 호출어(Wake-up word) 인식 엔진을 개선해 잘못된 음성인식을 기존의 4분의 1로 줄이고 호출어 인식율은 97%까지 높였다고 밝혔다.
인공지능 플랫폼 누구의 적용 기기와 서비스들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12월까지 월간 실사용자 규모를 500만 명 이상으로 확보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박 상무는 “올해 안에 ‘누구’ 스피커에서 유선전화를 대체할 인터넷전화(VoIP)를 제공하고 6월에는 셋톱박스 외에 다른 형태의 가정용 인공지능기기를 내놓겠다”고 밝혔다.
인공지능 서비스와 포털 검색의 차이도 강조했다.
박 상무는 “인공지능 플랫폼은 초기에 포털 검색의 대체재 정도로 생각됐지만 선택지가 아닌 정답지를 준다는 점에서 포털 검색과 다르다”며 “아이들은 인공지능과 ‘감성 대화’를 나누는 것에도 관심이 많은데 SK텔레콤 인공지능사업의 최종 목표도 반려견 같은 또 하나의 가족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