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맹성규 국토교통부 2차관(왼쪽)이 1월30일 베이징에서 중국 민용항공국장(장관급)과 만나 주요 항공분야 현안을 논의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
국토교통부가 한국과 중국 사이의 항공시장을 회복하기 위한 실무협의를 연다.
국토부는 1월31일부터 이틀 간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 민간항공 장관급 회의’에서 맹성규 제2차관이 펑정린 중국 민용항공국장 등과 면담을 하고 한중 항공시장 회복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합의했다고 2일 밝혔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구체적 실무협의를 추진한다.
아시아태평양 민간항공 장관급 회의는 항공 교통량이 급증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항공 안전체계와 항행 인프라 등의 개선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와 중국 민용항공국(CAAC)의 공동 주최로 올해 처음 열렸다.
국토부는 중국, 일본, 미국, 한국 등 35개국 항공당국 장차관과 항공청장, 항공관련 국제기구가 참여한 이번 회의에 맹 차관을 수석대표로 하는 대표단을 파견했다.
맹 차관은 회의 개최 하루 전인 1월30일 장관급인 펑정린 중국 민용항공국장과 면담을 하고 한중 항공시장의 조속한 정상화를 위해 양국이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른 시일 안에 실무협의를 열고 운수권 확대 등 항공운송분야의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고 한중 항공로의 수용량 증대와 교통지연 완화를 위해 서울과 베이징을 연결하는 ‘한중 항공로(G597)’의 확대를 추진하기로 했다.
한중 항공로는 중국, 유럽, 중동 등 30개국 90여개 도시를 연결하는 주요 간선항로로 1994년에 개설됐다. 현재 연간 약 15만 편이 항로를 이용하고 있고 연간 10%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2016년 기준 1250편이 지연되는 등 항공로를 확대해야 할 필요성이 커졌다.
국토부는 앞으로 열릴 실무협의를 통해 국내 구간에만 설정된 복선 항로를 중국공역까지 연장(1500km)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실무협의를 통해 빠른 시일 안에 한중 항공로 복선화가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입출항 항공로가 분리되고 중국·유럽·중동행 항공기 지연이 줄어 비행 안전 강화와 함께 연료 절감 개선에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맹 차관은 이번 회의에서 한국의 항공안전, 항행, 국제협력 및 개도국 지원 현황 등을 소개하고 아시아태평양지역의 항공 안전 및 항행 서비스분야의 공동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할 계획도 발표했다.
맹 차관은 중국 민용항공국장 외에 국제민간항공기구 의장과 사무총장, 유럽 항공안전청(EASA) 청장 및 미국 연방항공청(FAA) 국장 등과 면담을 하고 항공분야에서 협력 강화하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