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 인천항공정비산업 육성을 위한 국회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이학재 의원실> |
인천지역 항공정비산업을 육성하고 국가 항공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인천국제공항에 항공정비(MRO)특화단지를 조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학재 바른정당 의원과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3일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인천상공회의소, 인천시민사회 소통네트워크와 함께 인천항공정비산업 육성을 위한 국회토론회를 열었다.
이학재 의원은 “국내 항공정비산업은 항공시장 규모 및 성장세와 달리 상대적으로 낙후해 국내 정비물량의 53%가 해외로 유출되고 있다”며 “국제공항이 자리한 인천지역의 경쟁 우위 요소를 적극 활용하면 지역 경쟁력을 강화하고 우리나라 항공산업 경쟁력도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윤관석 의원도 “인천공항 안전을 위해 항공정비산업의 육성이 필요하다”며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경남 항공국가산단과 함께 인천을 중심으로 항공정비산업단지가 육성되면 대한민국 항공 안전 양대 축으로 균형을 맞춰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토론회 참석자들은 인천국제공항이 글로벌 허브 공항으로서 역할과 위상이 커지고 있는 만큼 항공안전 차원에서 적절한 항공정비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인프라가 갖춰져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주제 발표를 맡은 최정철 인하대학교 융합기술경영학부 교수는 “문재인 정부의 대외 경제협력정책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인천공항 항공노선이 현재 163개에서 276개로 100여 개 이상 늘어나야 한다”며 “추가 확대 노선 대부분은 지방공항이기 때문에 인천국제공항에서 항공정비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교수는 “이를 위해 현재 2천 명의 정비인력을 5천 명으로 늘려야 하고 격납고도 5~6개 늘려야 한다”면서 “인천공항 4활주로 옆에 이미 부지가 확보돼 있어 국토부 항공정책실에서 하라고 하면 바로 항공정비서비스단지를 조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인천공항에서 격납고를 보유하고 항공정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샤프에비에이션K의 양해구 대표는 “항공산업단지를 구축한 싱가포르 창이 공항의 사례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면서 “인천 항공정비단지는 운송 기반으로 해 사천지역과 차별화하면 된다”고 말했다.
최문영 인천YMCA 정책기획실장은 “인천공항 항공정비산업특화단지 개발은 인천의 지역이기주의가 아닌 국가 경쟁력 차원의 문제”라며 “항공정비서비스는 근거리에서 제공되야 하기 때문에 효율성과 안전을 고려해 인천에 항공정비산업단지가 조성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와 관련기관도 긍정적 시각을 내비쳤다.
임병기 인천국제공항공사 미래사업추진실장은 “인천공항이 항공정비산업단지의 최적지인 이유로 간과되는 부분이 저비용항공사(LCC)의 성장”이라며 “LCC가 인천공항 수요를 견인하고 있기 때문에 늘어나는 저비용항공사 정비물량에 어떻게 대응할지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실장은 “2009년부터 항공정비단지 부지가 확보돼 있고 인천공항 위상에 맞는 항공정비단지를 개발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며 “어떤 업체인지 말할 수 없지만 국내기업과 해외 전문 항공정비기업이 결합한 사업자를 유치해서 개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주환 국토교통부 사무관은 “이미 인천공항 기본계획에 항공정비단지 예정부지가 고시돼 있어 사업자만 있으면 언제든 할 수 있다”며 “사업성이 문제인데 최근 저비용항공사가 확장되면서 수익성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박 사무관은 “단지를 자생적으로 조성할 수 있는 기업이 올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며 “인천시에서 세제 지원을 해주고 인천공항공사도 많은 것을 지원해서 해외투자가 이뤄져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