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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팀 쿡이 새로운 아이패드를 선보이고 있다. |
세계 태블릿PC시장에서 애플과 삼성전자의 위상이 갈수록 낮아지고 있다. 중국의 저가형 태블릿PC가 빠르게 시장을 잠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태블릿PC는 기업시장에서 성장이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이에 따라 애플이나 삼성전자는 태블릿PC의 기업시장 공략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16일 미국의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3분기 태블릿 판매량은 5520만 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0% 증가했다.
점유율을 보면 브랜드가 없는 제품으로 주로 중국산을 뜻하는 ‘화이트박스’가 1650만 대 판매돼 29.9%를 차지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판매량은 19% 늘었고, 점유율은 3.2%포인트 올랐다.
애플이 22.3%의 시장점유율(1230만 대)로 2위를 기록했고 삼성전자가 17.6%(970만 대)로 3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애플은 판매량이 13%, 점유율은 4.8%포인트 감소했다. 삼성전자도 판매량은 8% 점유율은 2.6%포인트 줄었다.
그 뒤를 대만의 아수스 5.6%, 중국의 레노버 5.4%가 차지했다. 레노버는 모토로라를 인수한 뒤 판매량이 급증해 태블릿PC에서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피터 킹 SA 태블릿PC서비스 이사는 "앞으로 태블릿PC의 성장동력은 기업용 제품에 대한 수요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운영체제별로 보면 안드로이드가 72%, 애플의 iOS가 22.3%를 차지했다. 안드로이드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6%포인트 증가했고 iOS는 4.8%포인트 감소했다. 마이크로소프트(MS)의 윈도는 점유율 5.7%로 제자리걸음을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민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