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연 기자 nuevacarta@businesspost.co.kr2017-11-27 15:0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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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은행이 연체된 대출의 정상화 가능성을 진단하는 모형을 국내 은행 최초로 만들었다.
국민은행은 27일 ‘연체 정상화 예측모형’을 통해 대출의 건전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돈을 만기까지 갚지 못한 차주의 재활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허인 KB국민은행장.
연체 정상화 예측모형은 고객의 대출이 연체될 경우 금융거래 이력과 상환능력, 대출상품의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정상화될 가능성을 미리 알아보는 시스템을 말한다.
국민은행은 2년 동안 연체 정상화 예측모형을 개발해 왔다. 국민은행이 보유한 방대한 분량의 내부 여신거래정보와 연체고객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삼았다.
이용덕 국민은행 부행장은 “지금까지 연체된 대출을 관리할 때 고객의 재활보다 은행의 건전성에 중점을 두고 일률적으로 수행된 측면이 있었다”며 “연체 정상화 예측모형을 통해 고객의 부담을 덜어주는 방향으로 여신관리의 모범사례를 보이겠다”고 말했다.
연체 정상화 예측모형을 적용하면 연체회신을 회수 난이도에 따라 1~10등급으로 나눈다. 여신관리 과정에 쓰일 예상비용을 추정해 얼마를 회수할 수 있는지 금액을 자동으로 계산한다.
개인대출과 기업대출 외에 특수채권의 회수 난이도와 가능성도 연체 정상화 예측모형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연체 정상화 예측모형을 활용해 고객 맞춤별로 대출을 관리할 수 있어 연체를 무분별하게 독촉하는 일도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됐다.
국민은행은 대출만기를 넘어선 여신의 70% 정도를 5일 안에 연체된 돈을 갚는 우량채권으로 파악했다. 대출만기 30일 이상을 넘어서는 악성채권은 전체 대출의 3% 정도에 불과하다.
이를 감안해 대출만기를 넘어선 시점에서 우량채권인지 악성채권인지 분류해 관리를 차별화하겠다는 것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고객의 사정으로 대출만기를 잠시 넘어섰을 경우 독촉을 최소화하면서 자진상환을 유도하겠다”며 “앞으로 대출이 정상화될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도 경매나 소송 등 법적 추심활동을 일정 기간 늦춰 연체에 따른 부담을 줄이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