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차 국내법인 3사 대표들이 국정감사에 출석해 곤욕을 치렀다.
수입차 브랜드의 과도한 부품가격과 수리비, 인색한 기부 등이 또다시 도마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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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효준 BMW코리아 대표 |
2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 국내 수입차 점유율 1, 2, 3위를 차지하고 있는 김효준 BMW코리아 대표, 조규상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AS총괄지원부 부사장, 요하네스 타머 아우디코리아 대표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윤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수입차의 내수 점유율이 2002년 1%에서 2010년 10%, 올해는 15%를 넘어서고 있다"며 "국내 시장에서 점유율은 늘어나고 있는데 소비자들의 사후관리에 대한 불만은 커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독일차 3사 대표는 이런 지적에 일부 동의하면서도 "서비스 향상과 합리적 가격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이 의원은 "수입차 평균 수리비가 대당 275만 원으로 국산차 대비 5.3배 높고, 부품값은 국산차 대비 4.7배 높은 실정"이라며 "수입차 정비센터도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12년 이후 아우디, 폴크스바겐 모델 관련 민원접수가 1510 건으로 전체 수입차 민원 가운데 40%를 차지했다. 처리가 만족스럽지 않을 때 신청하는 피해구제 신청도 73 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 의원은 독일차 3사의 인색한 기부를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독일차 3사는 수익의 93%를 독일로 가져가고 있다"며 “이들 업체가 지난해 지출한 기부금은 BMW,벤츠, 아우디의 경우 각각 전체 수익의 0.08%, 0.06%, 0.02%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독일차 3사는 지난해 차량 1대당 약 2만2500원의 기부금을 냈다. 차량 1대당 기부금이 현대차는 약 8만8000원, 기아차는 약 5만5000원에 이른다.
이 의원은 "이들 업체가 보여준 사회공헌은 기업윤리에도 맞지 않고 양국 무역협정에도 벗어나는 일"이라며 "독일차 3사는 서비스센터와 고용창출을 확대하고 자사부품을 국내에서도 생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