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게임산업을 육성하려면 게임업계의 양극화 해소에 힘써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일 한국게임전문미디어협회, 게임개발자연대 등 게임산업계의 각 단체와 함께 국회 의원회관에서 ‘새정부 게임생태계 상생발전을 위한 게임정책 간담회’를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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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
조 의원은 “게임규제 완화와 관련해 정부와 국회에서 다양한 이야기가 오가고 있지만 실제 법안에 실무자들의 이야기가 포함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다”며 “게임 생태계를 이끌어가는 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는 의미로 이번 정책간담회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김성완 인디게임개발자모임 대표는 정부가 게임산업의 다양성을 살리는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게임시장이 커지면서 상위 소수 게임회사가 시장을 독식하고 있다”며 “게임시장의 극심한 양극화로 상업성에 치우친 양산형 게임만이 범람하면 국내 게임산업은 해외게임들로부터 붕괴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비주류 게임의 활성화가 필요하다”며 “신선하고 창의성 넘치는 게임을 만드는것이 시장성에서 거리가 있는 게 사실인 만큼 이런 게임을 보조하기 위한 수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부지원사업 선정 기준 완화(창업 1년에서 3년까지) 및 선정방식과 지원지급 방식 변화 △실질적 게임코딩교육 지원체계 구축 △인디게임전문 유통회사(퍼블리셔) 육성과 지원 등을 제안했다.
독립적인 게임발전기구를 세울 필요가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김정대 동양대학교 게임학부 교수는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게임이 완전히 독립해 게임에 관한 총체적인 지원과 자율심의까지 총괄하는 강력한 게임발전기구 출범이 필요하다”며 “분리할 수 없다면 최소한 기여도에 걸맞은 인력과 자금 확보가 가능하도록 지위를 격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