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연혜 코레일 사장이 방만경영 정상화를 위한 노사협약 마감시간을 지키지 못했다.
정부는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기관장을 해임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공언했는데 최 사장이 그 불명예의 주인공이 될지 주목된다. 최 사장은 공기업 기관장 가운데 대표적 친박 인사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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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연혜 코레일 사장 |
13일 기획재정부 등에 따르면 코레일과 한전기술이 정부가 정한 마지노선인 10일까지 방만경영 정상화를 위한 노사협약을 타결하지 못했다.
두 기관의 노사는 지난 11~12일 주말을 반납하고 협상을 진행했지만 줄다리기만 계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기재부는 지난 7일 7개 공공기관 임원을 소집해 공공기관 정상화 계획 2차 중간평가 상황을 점검하는 자리에서 오는 10일까지 방만경영 개선 요구를 이루지 못할 경우 기관장을 해임하고 직원임금을 동결하겠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최 사장은 결국 노조와 합의안 도출에 실패했다. 합의안을 제출하지 못할 경우 기획재정부의 공공기관 평가에서 100점 만점에 최대 20점이 깎이게 된다.
최광해 기재부 공공정책국장은 "노사 합의안을 제출했느냐 못 했느냐만으로 평가점수를 매기는 것이 아니다"라며 "어느 공기업이 기관장 해임건의 대상이 될지 총점을 매겨봐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최 사장은 그동안 노사협상 과정에서 성과급의 퇴직금 산정기준을 놓고 노조와 이견을 보여 타결에 이르지 못했다.
코레일의 성과급은 최하 200%에서 최고 500%까지 지급된다. 기재부와 코레일은 성과급이 매년 차등지급되기 때문에 퇴직금을 산정할 때 성과급 기준을 200% 기준으로 맞출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노조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특히 철도노조는 최근 회사와 잠정합의한 임금협상안이 찬반투표에서 부결되면서 집행부가 물러나는 바람에 직무대리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이 때문에 최 사장은 노조와 협상을 진행하는 데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다. 노조는 오는 21-23일 새 집행부를 선출하는 선거를 실시한다.
최 사장의 리더십 논란은 올해 초부터 이어졌다.
기획재정부는 2013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에서 코레일에 최하위 등급인 E등급을 매겼다. 2012년 C등급에서 1년 만에 두 계단이나 추락했다. 경영실적도 문제였지만 불안정한 노사관계로 최장기 철도파업이 있었다는 점이 부정적 평가를 낳았다.
기재부로부터 방만경영 정상화를 위한 노사협약을 요구받은 7개 기관 가운데 5개 기관은 가까스로 노사협약을 맺었다. 수출입은행과 인천공항공사, 한국수력원자력, 부산대병원, 강원랜드 등 5개 기관은 10일을 전후해 노사협약을 체결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