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이 경영투명성을 높이라는 외국인투자자들의 요구에 직면할 수도 있다.
26일 재계에 따르면 정부가 기업정책에서 기존 순환출자 해소를 후순위에 두면서 현대차그룹이 일단 안도하고 있다.
|
|
|
▲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때 10대 공약에서 순환출자 해소를 뺐고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도 ‘순환출자가 문제가 되는 곳은 현대차그룹 하나뿐인데 시급하고 중요한 현안은 아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가 상법 개정을 통해 다중대표소송제, 전자투표제, 집중투표제 등을 도입하고 경제범죄에 엄정한 법집행과 사면권 제한 등의 원칙을 내세우면서 기업들은 전반적으로 경영투명성을 높이라는 압박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그룹이 유일하게 순환출자 문제를 안고 있는 기업으로 꼽히면서 현대차그룹 계열사 주주들이 더욱 강력하게 투명한 경영문화를 요구하고 나설 수도 있다.
특히 경영현안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는 외국인 투자자의 비중이 높은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등 주요계열사들이 적지 않은 부담을 안을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이 25일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후보자 때 (순환출자가 문제가 되는 기업은) 현대차 하나 남았다고 말했더니 시장에서 기대와 압력이 생겼다”며 “법을 고치는 것보다 이런 시장의 기대와 압력으로 해소하는 게 비용면에서도 효율적”이라고 말한 대목도 이를 염두에 둔 발언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에서 외국인투자자의 입김은 막강하다.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가 2014년에 옛 한국전력 부지를 10조5500억 원에 매입하자 외국인투자자들은 오너 일가가 한국전력 부지를 인수하기 위해 무리하게 회사 돈을 끌어다 썼다고 비판했다.
외국인투자자들이 대거 주식을 내다팔면서 주가가 곤두박질쳤고 결국 3개 계열사는 잇따라 주주들의 권익을 대변하는 투명경영위원회를 설치하고 배당확대를 약속하는 등의 조치를 내놓았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등 오너일가는 주요 계열사의 일부 지분을 확보하고 있지만 순환출자 고리를 통해 전체 계열사에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다.
정 회장이 보유한 현대차, 현대모비스 지분은 각각 5.17%, 6.96%이며 정 부회장이 보유한 현대차, 기아차 지분은 각각 2.28%, 1.74%에 그친다.
현대차그룹은 순환출자를 해소하고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등 주요 계열사를 지주회사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지배구조개편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금융투자업계에서 유력하게 제기되고 있는 점도 이런 지분구조와 직결돼 있다.
현대차그룹이 지배구조개편에 나설 때 여러 계열사 투자자들의 동의가 필요한 데다 문재인 정부의 경영투명성을 중시하는 기조까지 더해지면 투자자들이 주주친화정책 확대를 요구하는 목소리를 더욱 높일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이후에 현재까지 외국인투자자 비중을 보면 현대차는 줄었고 기아차와 현대모비스는 늘었다. 현대차는 5월10일 46.18%에서 6월23일 45.99%로 떨어졌고 같은 기간에 기아차는 37.45%에서 38%로, 현대모비스는 49.24%에서 49.53%로 각각 늘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