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등 저비용항공사들이 중국의 사드보복 완화를 계기로 중국노선을 증편했거나 취항을 앞두고 있는데 사드배치 보고누락 사건으로 한국과 중국관계가 다시 악화될까 긴장하고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2일 “중국정부가 부정기편 허가방침을 세우길 기다리고 있다”며 “시기를 예측할 수 없는 만큼 중국정부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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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규남 제주항공 사장. |
제주항공은 최근 중국정부로부터 인천과 중국의 웨이하이를 오가는 정기노선의 증편허가를 받았고 2일부터 항공편을 늘려 운항한다.
진에어는 중국에서 부정기편 120편가량을 띄우기 위해 운항허가를 신청할 시점을 조정하고 있다. 노선허가는 애초 받았지만 올해 초 운항허가 신청을 앞두고 중국이 한국항공사에 부정기편 운항을 전면적으로 불허할 방침을 세운 탓에 중국정부의 움직임을 지켜보고 있다.
이스타항공의 경우 중국노선의 운항을 중단했다가 8월20일부터 다시 시작할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7개 중국노선에 정기편을 취항하고 있는데 중국이 3월 사드보복 조치를 내린 탓에 청주~연길 노선을 제외한 나머지 6개 중국노선 운항을 중단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는 한중관계가 확실한 개선조짐을 보일 때까지 신중하게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중국이 사드보복 조치를 내리자 중국노선 운항을 줄이고 소형기를 투입하는 등의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다.
다만 아시아나항공은 7월부터 김포~북경, 김포~상하이, 인천~광저우, 인천~선전 등 수요가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 일부노선에 다시 중형기를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제주항공 등 저비용항공사들은 문재인 정부 들어 한중관계의 개선 가능성에 기대를 걸어왔다. 단거리노선을 중심으로 운항하는 만큼 중국노선에 취항하지 않을 경우 운항할 수 있는 노선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사드배치 보고누락 사건이 터지면서 항공사들은 다시 긴장하고 있다. 이 일을 계기로 한국과 중국 관계가 다시 얼어붙어 중국노선의 타격이 지속되지 않을까 염려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의 관영매체인 신화통신은 5월31일 “한국 국방부의 사드배치 보고누락으로 정치적 파장이 커지고 있다”며 “한미관계와 한중관계 모두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보도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경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