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이 내부제보, 고용, 지배구조 관련 현안들을 해결하기 위해 문재인 정부에서 대관능력을 강화할 필요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15일 재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대관업무를 맡는 별도의 컨트롤타워 조직을 두지 않고 계열사별로 대관업무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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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재인 대통령. |
현대차그룹에서 대관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임직원은 30여명 정도로 알려졌다. 이 가운데 정진행 현대차 전략기획담당 사장이 수장 역할을 맡고 있으며 양진모 현대차 정책지원팀장 부사장이 정 사장을 보좌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내부제보, 고용, 지배구조 관련 당면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관능력을 강화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면서 현대차그룹이 예전만큼 대관능력을 발휘하지 못할 것이란 관측이 일각에서 나온다.
국토교통부는 12일 내부제보를 근거로 현대차와 기아차의 차량결함 5건에 강제리콜 명령을 내렸다. 국내 완성차회사가 국토교통부의 강제리콜 명령을 받은 첫 번째 사례로 현대차와 기아차가 리콜해야할 차량 수는 24만 대 정도로 추정됐다.
국토교통부가 현대차와 기아차에 강제리콜 명령이라는 강경대응에 나선 것은 새 정부의 기조와 무관하지 않다는 관측도 나왔다. 문 대통령은 부패청산을 위해 공익신고자 보호를 강화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기 때문이다.
이 뿐만 아니라 문 대통령의 기업, 노동 관련 공약은 현대차그룹에 우호적이지 않다.
문 대통령은 현대차그룹과 함께 삼성, SK, LG 등 4대 재벌 개혁에 집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게다가 문 대통령이 지주회사 전환 조건을 강화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우면서 지배구조 개편에서 순환출자 해소와 승계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현대차그룹의 셈법은 더욱 복잡해질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일자리 창출을 위해 비정규직 사용을 제한하는 공약도 내세우면서 비정규직 직원비율이 높은 현대차그룹이 압박을 느낄 수 있다.
다만 현대차그룹은 문재인 정부에서도 친환경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사업에서는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미세먼지 감축 대책으로 공공기관 신규구매 차량의 70%를 친환경차로 대체하고 친환경차 구입 보조금과 충전 인프라를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또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설치해 전기차, 자율주행차, 신재생에너지, 인공지능 등 핵심기술 분야에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재계 관계자는 “개혁 대상으로 이름이 오르내리는 대기업들의 대관 및 홍보 담당자들이 새 정부의 정책과 기조를 파악하기 위해 분주하다”며 “새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반복됐던 대기업을 대상으로 한 군기잡기가 문재인 정부에서 더욱 거세질 수도 있어 노심초사하고 있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