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등 국적항공사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외교행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문 대통령이 일본의 아베 총리와 위안부 문제를 놓고 시각차를 보이고 있어서 한일관계가 냉각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대한항공 등은 중국의 사드보복 조치에 대응해 중국노선에서 공급을 줄이고 일본노선에서 공급을 늘렸는데 한일관계가 냉각될 경우 영업에 타격을 입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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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
12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 등 국적항공사들은 문재인 대통령의 외교행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문 대통령이 위안부 문제를 놓고 아베 일본 총리와 시각차를 보이고 있어 한일관계가 악화하는 상황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지켜보고 있다.
문 대통령은 11일 아베 총리와 통화에서 위안부 합의를 놓고 “우리 국민 대다수가 정서적으로 수용하지 못하는 게 현실”이라며 “국민 정서와 현실을 인정하고 양측이 공동으로 노력하자”고 말했다.
그는 “일본 지도자들이 2010년 간 나오토 총리 담화, 1995년 무라야마 총리 담화, 1993년 고노 관방장관 담화, 1998년 김대중 전 대통령과 오붙이 총리의 공동선언 등의 내용과 정신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아베 총리는 한국의 새 정부가 위안부 합의를 착실히 이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한국과 일본 정상이 위안부 문제에 온도차를 보이면서 향후 한일관계가 얼어붙을 수도 있다는 말도 나왔다.
일본의 요미우리 신문은 12일 사설을 통해 “한국 새 정권은 합의가 중대하다는 것을 잊어선 안된다”며 “문 대통령이 공약을 고집할 경우 한일관계가 한층 냉각되는 것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적항공사들은 중국이 사드보복 조치를 실행해 중국노선에서 수요가 줄어들자 중국 노선에서 감편과 운휴, 소형기 투입 등 공급을 줄이고 일본과 동남아 노선에서 공급을 늘려 매출을 방어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1분기 매출이 각각 지난해 1분기와 같은 수준이거나 지난해 1분기보다 6.5% 늘어났다. 영업이익은 유가상승으로 비용이 늘어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비용항공사들도 중국의 사드보복 여파에 일본 관광수요를 공략하기로 전략을 우회했다.
저비용항공업계 1위인 제주항공의 경우 중국 정부가 중국노선 취항을 거부하자 일본 노선을 대폭 늘렸다. 인천~오사카 노선 운항을 주14회에서 28회 늘렸다. 인천~도쿄 노선의 경우 주21회에서 최대 28회, 인천~나고야 노선의 경우 주7회에서 18회로 항공편을 늘려 운항했다.
상장을 앞둔 한진그룹 계열 저비용항공사인 진에어도 하계 운항 계획에서 인천과 부산에서 후쿠오카와 키타큐슈를 오가는 일본 노선을 대폭 늘렸다. 지난해 하계 운항보다 84%가량 늘려 140만여 석을 일본노선에서 공급한다.
국적 항공사들은 중국과 관계개선 가능성에 기대를 걸고 있다. 새 정부가 중국과 관계회복을 시도해 중국노선 회복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11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통화해 사드배치를 놓고 한국과 중국이 서로 이해를 높여가며 소통하자는 뜻을 전했다.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은 빠른 시일 안에 서로 특사를 교환하기로 했다.
국적 항공사들은 한국이 사드문제가 불거진 이후 처음으로 중국과 관계개선을 시도한 만큼 기대감이 크다.
한국과 미국이 2016년 7월 주한미군 사드배치를 결정한 이후 한중관계는 최악으로 치달았지만 2016년 10월 박근혜 게이트 등으로 국정 공백이 지속되면서 공식 외교 창구가 닫혔다. [비즈니스포스트 박경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