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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구, 스타벅스는 가격파괴에 맞서 더 고급으로 간다

백설희 기자 ssul20@businesspost.co.kr 2017-04-16 10:3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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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석구 스타벅스커피코리아 대표가 프리미엄매장을 확대하는 차별화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가성비를 앞세운 저가커피 열풍에 맞서 정반대 전략을 쓰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이 대표는 프리미엄매장인 ‘리저브매장’과 ‘커피포워드매장’을 확대하는 데 공을 들이고 있다.

  이석구, 스타벅스는 가격파괴에 맞서 더 고급으로 간다  
▲ 이석구 스타벅스커피코리아 대표.
리저브매장은 전 세계 커피 원산지 가운데 극소수 농장에서 재배되는 최고 품질의 원두만을 선별해 로스팅한 프리미엄 커피를 판매한다.

커피포워드매장은 기존의 프리미엄 매장인 ‘리저브 매장’보다 한단계 더 고급화를 지향하는 매장으로 커피 애호가들의 취향을 맞추기 위해 최상급 에스프레소머신도 갖추고 리저브매장보다 더 다양한 드립커피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국내에 리저브매장은 60곳, 커피포워드매장은 9곳이 있다.

이 대표는 2014년 프리미엄매장인 리저브 매장을 도입했고 지난해 6월부터 커피포워드매장도 선보이고 있다.

경기불황 여파로 1천 원대 편의점 저가커피가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비슷한 가격대의 저가커피전문점들이 우후죽순 생겨나는 등 커피시장에서 ‘가격파괴'가 핵심경쟁력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이런 흐름에서 열외다.

이 대표는 커피보급이 확대되면서 고급커피를 찾는 수요도 늘어나고 있는 만큼 경쟁업체들처럼 ‘가격’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질’을 택해 고급커피 수요를 선점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런 전략이 틀리지 않았음은 실적으로 증명되고 있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지난해 매출 1조28억 원, 영업이익 854억 원을 거뒀다. 2015년보다 매출은 29.6% 영업이익은 81.2% 늘었다. 국내에서 커피전문점업체들 가운데 연매출 1조 원을 돌파한 것은 스타벅스커피코리아가 처음이다. 최근 매장수도 1천 개를 넘어섰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매장당 연매출도 10억 원 대로 경쟁사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다.

  이석구, 스타벅스는 가격파괴에 맞서 더 고급으로 간다  
▲ 스타벅스커피코리아 리저브 매장.
2015년 기준으로 경쟁사들의 가맹점 연평균 매출은(영업개월 수가 3개월 미만인 가맹점 제외) 이디야커피 2억3984만 원, 카페베네 3억820만 원, 엔제리너스 3억2901만원, 투썸플레이스 4억8288만 원 등으로 스타벅스커피코리아에 한참 못미치는 수준이다.

물론 고급화 전략만으로 이런 실적이 나온 것은 아니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가 국내에서 승승장구 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햇수로 11년째 CEO를 맡고 있는 이 대표의 현지화 전략도 크게 작용했다.

이 대표는 예쁜 디자인의 텀블러나 컵을 수집하는 국내 소비자들의 기호를 맞추기 위해 2013년 디자인팀을 따로 만들었다. 스타벅스 글로벌 지사 가운데 독립된 디자인팀을 갖춘 곳은 한국뿐이다.

그는 국내 소비자들의 입맛에 맛는 음료를 개발하기 위해 2014년 로컬메뉴개발팀을 만들기도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백설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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