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이 현대자동차와 자동차강판 가격협상에서 인상폭을 높이기 쉽지 않을 것으로 분석됐다.
이재원 KB증권 연구원이 14일 “철강사들은 일반적으로 가격협상을 통해 전방산업에 원재료 가격상승 부담을 전가할 수 있다”며 “그러나 현대제철은 현대기아차의 성장이 불확실해 원재료 가격이 올라도 가격협상력을 발휘할 가능성이 낮다”고 바라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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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학서 현대제철 사장. |
현대제철은 1분기 자동차강판 가격을 놓고 현대차와 막판협상을 벌이고 있다.
현대제철은 원재료 가격상승분을 감안해 톤당 13만 원으로 인상을 추진하지만 협상결과 인상폭은 7만 원 안팎에 그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현대차가 1분기 부진한 판매실적을 낸 데다 원료탄과 철광석 등 원재료 가격이 지난해 연말 급등하다 올해들어 하락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현대제철은 일반철강사와 달리 현대차의 눈치를 보는 입장이어서 애초에 가격협상력을 발휘할 수 없는 처지에 놓여있다.
현대제철은 현대차와 가격협상에서 어려움을 겪는 외에도 미국에서 유정용 강관에 반덤핑 관세 13.84%를 부과받아 악재가 겹쳤다.
그러나 현대제철이 원심보다 낮은 수준의 반덤핑 관세율 판정을 받으면서 불행 중 다행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 미국이 현대제철의 유정용강관에 부과한 반덤핑 관세율은 2014년 원심의 15.75%에서 지난해 재심에서 5.92%로 낮아졌다.
이 연구원은 “미국이 결과적으로 현대제철에 유정용강관의 반덤핑 관세율을 인하해준 것이어서 우호적인 결과”라며 “현대제철이 미국에 수출하는 유정용강관은 전체 생산량 가운데 0.4% 수준인 8만 톤에 불과해 이번 반덤핑 관세판정의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