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과 마이크론이 개발해 출시하는 차세대 메모리반도체 ‘크로스포인트’가 수년 안에 SSD와 맞경쟁을 벌이기 충분한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7일 시장조사기관 마켓리서치퓨처에 따르면 글로벌 크로스포인트 메모리시장이 2022년까지 연평균 13.5% 성장해 5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추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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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텔이 크로스포인트 기술을 적용해 출시하는 '옵테인SSD'. |
크로스포인트는 D램과 낸드플래시의 장점을 결합한 차세대 메모리반도체로 미국 인텔과 마이크론이 협력해 개발한 기술이다. 올해부터 본격적인 제품 출시를 앞두고 있다.
크로스포인트를 서버와 PC, 전장부품 등에 적용할 경우 SSD를 대체할 수 있고 고용량 D램의 필요성도 낮아진다. 글로벌 D램과 SSD시장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한 삼성전자에 부담이 될 수 있다.
하지만 크로스포인트는 아직 용량 대비 가격이 SSD보다 월등히 높다는 약점을 안고 있어 서버분야 외로 시장을 확대하기 어렵다. 향후 인텔과 마이크론의 원가절감과 가격경쟁력 확보 여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시장조사기관 IHS는 글로벌 낸드플래시 시장규모가 성장정체를 맞아 2020년까지 연간 350억 달러를 넘지 못할 것으로 전망했다. 두 조사기관의 결과를 종합하면 크로스포인트가 충분히 SSD를 위협할 만한 규모로 성장하는 셈이다.
삼성전자 역시 이런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크로스포인트와 유사한 성능의 차세대메모리 ‘Z-SSD’의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다. 시제품이 공개됐지만 아직 구체적인 출시시기는 확정되지 않았다.
마켓리서치퓨처는 “최종적으로 크로스포인트 메모리의 최대 수요처는 소비자분야가 될 것”이라며 “아직은 시장 초기단계지만 빠른 구동속도가 주목받아 수요가 급증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