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사드보복, 환율조작국 지정 등 정책적인 요인으로 판매에 악영향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김준성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이 15일 “현대차가 이익을 높이는 데 노조파업 규모의 축소, 신차의 활약, 신흥국 수요의 반등이 주요요인이 될 것”이라며 “그러나 이런 요인이 현실화할지 미지수인 상황인 데다 중국의 사드보복, 4월 한국의 환율조작국 지정 등 정책적 불안요소도 있다”고 파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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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
중국은 국내기업을 대상으로 사드보복을 하고 있다. 현지에서 롯데마트에 영업정지 명령을 내렸고 한국 관광상품의 판매를 금지하는 조치도 내렸다.
현대기아차는 중국에서 현지생산체제를 구축하면서 수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막대한 세금도 내고 있는 만큼 중국이 현대차에 직접적으로 보복할 가능성은 낮다.
그러나 사드문제가 장기화해 중국에서 반한감정이 일 경우 현대차는 중국판매에서 피해를 입을 수 밖에 없다.
미국이 4월에 한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되면 원달러 환율이 떨어져 국내 수출기업이 피해를 입게 된다.
현대차는 지난해 미국에 차량 34만 대 가량을 수출했다. 현대차는 미국수출 비중이 큰 편이어서 원달러 환율 상으로 수익성에 타격을 입을 수 있다.
현대차는 올해 매출 9조5082억 원, 영업이익 5245억 원, 순이익 5343억 원을 낼 것으로 김 연구원은 전망했다. 지난해와 비교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5%, 0.9% 소폭 늘어나지만 순이익이 1.1% 감소하는 수치다.
현대차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1분기에도 부진한 실적을 낼 것으로 예상됐다.
올해 2월까지 현대차 국내공장 가동률은 78%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포인트 줄었다. 미국 인센티브는 11% 늘었다. 원달러 환율은 3%, 원유로 환율은 7% 떨어지면서 수출 수익성도 떨어졌다.
올해 1분기 현대차의 순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 떨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김 연구원은 “현대차의 기업가치는 순이익과 밀접한 관계를 보였다”며 “현대차가 기업가치를 회복하기 위해서 순이익이 뒷받침돼야 할 것”이라고 파악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