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워크아웃(채권단 공동관리)에 들어갈 가능성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정성립 사장은 해외영업에 직접 나서며 대우조선해양의 자금난을 해결하기 위해 전력투구를 하고 있지만 대우조선해양은 정부의 지원없이는 생존이 불투명한 상황으로 몰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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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
정 사장은 이 위기를 어떻게 넘어설 것인가?
15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이 자금난을 이기지 못해 워크아웃에 들어갈 것이라는 말이 확산되고 있다.
삼정회계법인이 최근 대우조선해양의 회계감사를 통해 파악한 내용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내년 상반기까지 2조 원대 중반에 이르는 자금이 부족한 것으로 예상됐다.
금융당국은 대우조선해양이 이대로 가다가는 고사할 것이라고 보고 3조 원 안팎의 신규자금을 지원해 숨통을 틔우는 방안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대우조선해양 워크아웃 추진도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우조선해양을 살리되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뿐 아니라 시중은행과 제2금융권, 사채권자들에게도 고통분담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문제는 대우조선해양이 3조 원을 지원받는다고 해서 살아날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대우조선해양은 현재 4월에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 4400억 원 외에도 7월과 11월에도 각각 3천억 원과 2천억 원의 회사채를 갚아야 한다. 내년까지 기간을 넓히면 갚아야 하는 자금만 모두 1조4900억 원에 이른다.
정성립 사장은 2월 초부터 해외영업에 주력하며 정부의 도움을 받지 않고 자체적으로 채무를 상환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신규수주에 어려움을 겪어 선수금을 확보하지 못해 매달 1천억 원가량의 현금이 부족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신규수주가 살아나지 않을 경우 3조 원의 자금이 추가로 투입돼도 주력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쓰이기보다 운영자금과 채무상환 등에만 쓰일 수밖에 없는 셈이다. 자칫 정부의 자금지원으로 생명만 연명하는 꼴이 될 수도 있다.
대우조선해양이 워크아웃에 들어갈 경우 정 사장의 수주노력도 성과를 거두기가 더욱 힘들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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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종룡 금융위원장(왼쪽),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 |
글로벌 발주처들은 선박이나 해양플랜트 등을 발주할 때 조선사의 재무상황 등을 꼼꼼하게 따진다. 조선사의 재무구조가 악화해 기업이 파산할 경우 선박이나 해양플랜트를 인도받지 못해 기존 투자계획이 틀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대우조선해양이 워크아웃에 들어가게 되면 글로벌 발주처들이 대우조선해양에 발주를 꺼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조선업계의 한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으로서도 신규자금 지원이 절실하지만 신규수주에 악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커 정 사장으로서는 더욱 고민이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 사장은 지난해에도 해외에서 꾸준히 영업활동을 벌였으나 대우조선해양이 지난해 완전자본잠식에 빠져 제대로 된 성과를 거의 내지 못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금융당국과 채권단의 결정이 어떻게 날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은 상황”이라며 “현재 대우조선해양은 나름대로 자산매각과 선박인도로 자금을 자체적으로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