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에어가 장거리노선에서 고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장거리노선 전략은 다른 저비용항공사와 차별화의 핵심이다.
반면 제주항공은 단거리노선에서 항공기 회전율을 높이는 데 주력해 순항하고 있다.
◆ 진에어, 장거리노선 전략 수정
3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진에어는 2월4일을 끝으로 인천과 호주 케언스를 오가는 노선의 운영을 중단한 데 이어 3월6일 인천과 호놀룰루 노선도 잠정적으로 운항을 중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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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원태 진에어 대표이사. |
진에어는 저비용항공사이면서도 장거리노선을 운영하며 제주항공 등 다른 저비용항공사와 차별화를 시도했는데 이런 전략을 일부 수정하거나 재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저비용항공사는 단거리노선에서 항공기 운항횟수를 늘려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식당에서 테이블 회전율이 중요한 것과 같은 이치다.
진에어는 저비용항공사 가운데 유일하게 대형항공기인 보잉777-200ER을 보유하고 있다. 2014년 12월부터 들여와 2015년 말 인천~호놀룰루 노선에 투입한 데 이어 지난해 12월 인천~케언즈 노선에 투입하는 등 장거리노선에서 활용하고 있다.
진에어 관계자는 “호놀룰루 노선은 5월28일 이후로 다시 운항을 재개한다”며 “항공기가 중정비에 들어갈 시기가 돼 잠정적으로 운휴할 뿐 큰 틀에서 장거리노선을 통해 다른 저비용항공사와 차별화한다는 전략은 유지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진에어가 비수기에 장거리노선 탑승률이 떨어지는 데 따라 3~5월 장거리노선을 운영을 중단한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노상원 동부증권 연구원은 최근 “호놀룰루 노선 탑승률이 분기당 평균 70% 후반대로 수익성을 내기에는 부진하다”며 “진에어가 운영하는 대형기는 1년 가운데 최대 성수기인 3분기에만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나머지 시기에는 오히려 비용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진에어는 지난해 호놀룰루 노선에서 1월과 2월에 각각 78.2%와 68.2% 탑승률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3월과 4월, 5월에는 각각 41.6%와 43.2%, 43.7%의 탑승률을 보였다.
◆ 제주항공, 항공기 회전율 올려 순항
제주항공은 3일 누적 탑승객 4천만 명을 돌파한 것을 기념해 인천~삿포로 노선 항공편 7C1902편에서 기내 콘서트를 진행했다.
제주항공은 누적 탑승객이 2012년 5월 1천만 명, 2014년 7월 2천만 명, 지난해 1월 3천만 명으로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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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규남 제주항공 대표이사. |
항공기 회전율을 높여 운항횟수를 최대한 늘리는 데 주력해 성과를 낸 것으로 풀이된다.
2015년 기준으로 22대 항공기로 4만6928회를 운항했다. 대한항공에 비해 5분의 1에 불과한 항공기로 절반 가까운 운항횟수를 기록한 것이다. 대한항공은 당시 122대 항공기로 10만5118회를 운항했다.
제주항공은 보잉737-800만 27대를 보유하고 있다. 보잉737-800은 186석이 설치된 항공기로 항속거리가 5130킬로미터인 단거리노선용 중형항공기다. 2월6일 새로 도입한 보잉737-800도 베트남의 다낭과 말레이시아의 코타키나발루 등 동남아시아 노선에 투입했다.
제주항공은 적극적으로 일본노선을 개설하고 항공편을 늘려 수송비중을 늘렸다. 지난해 일본노선에서 166만 명을 수송해 전체 일본노선 수송객 가운데 11.7%의 수송비중을 차지했다.
2015년 일본노선에서 133만7천 석, 지난해 196만6천 석으로 좌석공급을 늘려왔으며 올해도 좌석공급을 늘릴 계획을 세웠다. 일본노선 평균탑승률도 85%가 넘은 것으로 추정된다.
제주항공은 지난해 별도기준으로 매출 7476억 원, 영업이익 587억 원, 순이익 532억 원을 냈다. 2015년보다 매출은 22.9%, 영업이익은 14.2%, 순이익은 12.7% 늘어났다. [비즈니스포스트 박경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