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섭 KT 대표이사 사장이 1일 서울 중구에 있는 웨스틴조선호텔서울에서 열린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가 주최한 M360 APAC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 KT> |
[비즈니스포스트]
김영섭 KT 대표이사 사장이 통신사가 인공지능(AI)의 주요 서비스 제공자로 역할을 확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1일 서울시 중구 웨스틴 조선호텔서울에서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가 주최한 ‘M360 APAC’에 기조연설자로 참석했다.
김 사장은 이 자리에서 ‘협력 기반의 자주적 인공지능 모델 형성을 위한 AICT(인공지능+정보통신기술통신) 기업의 역할’을 주제로 발표했다.
그는 “통신사가 인공지능(AI)와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을 통해 통신 서비스 제공자에서 인공지능에 기반을 둔 ICT 회사인 'AICT' 회사로 진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인공지능이 발전하면서 통신사의 역할도 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인공지능이 우리 일상에 통합되는 등 본격적인 AI 시대가 도래했다”며 “통신사들이 전통적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자에서 인공지능 주도 서비스 제공자로 역할을 확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인공지능 발전이 통신망 진화와 맞닿아 있다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인공지능이 모든 곳에 존재하는 시대에 맞춤형 모바일 서비스,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 로봇이 운영하는 무인 공장과 같은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를 실현하려면 초광대역 및 초저지연을 지원하는 통신망이 필수”라며 “이를 위해 통신사들은 6G와 같은 차세대 통신망으로 진화를 계속해 주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통신사들이 단순히 통신망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사업 분야도 인공지능을 통해 확장될 것으로 바라봤다.
김 사장은 “단순한 디지털화를 넘어 인공지능 전환을 통해 인공지능 통합으로 고객에게 실질적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통신사는 빅테크, 신생 스타트업, 글로벌 통신사와 적극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이 핵심 역량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기술 혁신과 관련해서는 빅테크와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표적 사례로 인공지능 및 클라우드 분야에서 KT와 마이크로소프트의 협력을 꼽았다.
김 사장은 “통신사가 핵심 기반과 역량을 강화하는 동시에 빅테크와 협력을 통해 첨단 기술을 보유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며 “특히 각 기업이 데이터 주권과 인공지능 기술의 소유권을 가지면서 특정 기술에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글로벌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