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3분기에 2010년 이후 가장 저조한 영업이익을 냈다. 올해 판매목표 달성도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가 26일 3분기 매출 22조837억 원, 영업이익 1조681억 원, 당기순이익 1조1188억 원을 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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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
지난해 3분기보다 매출은 5.7%, 영업이익은 29.0% 감소했다. 당기순이익도 7.2% 줄었다. 특히 영업이익은 국제회계기준 적용이 의무화한 2010년 이후 가장 적었다.
현대차 관계자는 “3분기에 파업으로 국내공장 생산차질 영향이 매우 컸는데 생산이 감소하며 수출이 많이 줄었고 고정비 비중도 상승했다”며 “여기에 6월 말 개별소비세 인하종료 이후 노후경유차 폐차지원 정책이 시행이 안 된 탓에 내수위축이 더해지면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올해 3분기까지 누적기준으로 매출 69조1110억 원, 영업이익 4조1723억 원, 당기순이익 4조6508억 원을 냈다.
3분기까지 누적 판매량은 347만7911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 줄었다. 국내 판매량은 3.3% 줄었고 해외 판매량은 1.4% 감소했다.
차량 판매가 줄었지만 제네시스 브랜드 판매비중이 커지면서 금융부문 매출과 전체 매출액이 늘었다.
영업비용은 제네시스 브랜드 출시에 따른 마케팅 비용상승, 기술개발 투자확대에 따라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3% 늘어난 8조9842억 원이었다.
이에 따라 누계 영업이익 4조1723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8% 감소했다. 영업이익률도 6%로 1.2% 포인트 떨어졌다.
현대차 관계자는 “신흥시장 통화약세와 수요부진 영향이 지속되는 가운데 고급차 및 SUV 비중확대로 제품군 개선효과가 있었다”며 “그러나 국내공장 생산차질에 따른 실적둔화를 만회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올해 초 501만 대의 연간 판매목표를 세웠다. 그러나 3분기까지 누적 판매량은 연간 판매목표의 70%에도 못미쳤다.
최병철 현대차 부사장은 “러시아, 브라질과 주요 수출지역인 아시아와 중동의 경기둔화가 지속되고 있고 3분기 국내공장의 파업 장기화 영향까지 겹쳐 올해 계획한 판매목표 달성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