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선업과 해운업의 기업부채 구조조정비용이 31조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됐다.
23일 국제통화기금(IMF)이 내놓은 ‘기업부채 구조조정의 혜택과 비용: 한국을 위한 추정’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부터 3년 연속 이자보상배율이 1보다 낮은 국내기업을 대상으로 기업부채 구조조정비용을 조사한 결과 국내 조선업과 해운업의 구조조정비용이 31조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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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조선업과 해운업의 기업부채 구조조정비용이 31조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됐다. 사진은 경상남도 거제도에 위치한 대우조선해양 조선소. <뉴시스> |
이자보상배율은 기업이 영업활동으로 벌어드린 이익을 갚아야 할 이자로 나눈 지표로 이자보상배율이 1보다 낮다는 것은 영업활동을 통해 번 돈으로 이자조차 갚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국제통화기금은 분석기업의 이익이 2014년을 기준으로 전년보다 10% 떨어진다고 가정했을 때 조선업을 포함한 제조업, 해운업, 건설업 등에서 위험에 처하는 부채규모가 한국 국내총생산(GDP)의 12∼14%, 위험에 처하는 일자리가 전체의 1.9∼2.1%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이런 가정을 바탕으로 조선업과 해운업의 구조조정비용은 31조 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됐다.
이 비용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조선업과 해운업에 지원한 금액인 12조 원, 은행의 내부손실 흡수가능액인 10조 원, 거기에 일부 시중은행이나 다른 채권자들의 부담액을 더하면 실제와 거의 일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제통화기금은 다만 기업부채 구조조정을 거치면 기업투자와 고용이 늘어나 10년 정도 지나면 이에 따른 비용을 모두 만회할 것으로 내다봤다.
국제통화기금은 구조조정을 통해 경제성장률이 연 0.4∼0.9%포인트, 고용이 연 0.05∼0.1% 늘어나는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국제통화기금은 보고서에서 “핵심적 결론은 기업부채 구조조정은 중기적으로 성과가 난다는 것”이라며 “경제적 비용은 10년에 걸쳐 만회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