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섭 KT 'AICT' 회사로 전환 선언, "AI인재를 전문가로 키우는 게 중요"

김영섭 KT 대표이사 사장이 27일(현지시각)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4 행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 KT >

[비즈니스포스트] 김영섭 KT 대표이사 사장이 '인공지능 정보통신기술(AICT) 서비스 회사'로의 전환을 선언했다.

김 대표는 27일(현지시각)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4 행사가 열리고 있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NH칼데론 호텔에서 'AICT 서비스 회사'의 혁신 비전과 로드맵을 공개했다.

그는 “대한민국은 최고 수준의 통신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고, 세계 최초로 5세대(5G) 서비스를 선보인 저력 있는 나라”라며 “대한민국의 미래와 KT의 성장을 위해 AI 인재를 확보하고 이들이 역량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최고의 전문가로 성장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KT는 AI와 디지털 분야 전문인력을 경력직을 포함해 올해 최대 1천 명을 영입하고, 내부 교육 강화와 AI 내재화를 통해 KT의 DNA를 AI 중심으로 완전히 바꿔 나간다.

AI 리터러시(AI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 강화를 위해 ‘디지털 전환(AX) 디그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과정은 KT 직원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약 6개월에 걸쳐 △AI모델링 △데이터 사이언스 △디지털 리터러시 △클라우드 인프라 △KT 데이터 분석 등의 세부 과정을 진행한다.

AI 네이티브 환경을 내재화하기 위한 노력에도 박차를 가한다.

AI 서비스 제공을 위해 자체 초거대 AI '믿:음'과 오픈AI의 GPT, 메타의 라마 등을 함께 활용하는 '멀티 LLM' 전략 기반의 내부업무 혁신 플랫폼 'Gen.AIDU(이하 젠아이두)'를 개발하고 전사에 적용한다.

젠아이두는 생성형 AI를 이용해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직접 개발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으로, 업무편의성을 높이고 보안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내부의 방대한 상품과 서비스, 업무 지식을 AI를 통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생성형 AI 지식응대 서비스인 '제니'를 공개해 업무에 활용하도록 했다.

KT는 3가지 혁신 동력도 준비하고 있다.

우선 AI 개발 환경(Ops)데이터 준비, 학습, 배포, 운영까지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AI 보조로 AI컨택트센터(AICC) 서비스를 강화하고, 전문지식이 필요한 영역에서의 생성형 AI 상담 서비스를 확대한다.

마지막으로 AI 에이전트를 통해 초거대 AI를 실시간 네트워크가 연결된 서비스 형태뿐 아니라 핸드폰, TV 등 온디바이스로도 확장해 나간다.

김영섭 대표는 “잘 하고 있는 분야에 더 잘할 수 있는 것을 더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려 한다”며 “KT가 꿈꾸는 미래가 KT의 현실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