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이 보유한 컨테이너 선박 가운데 45%가 운항이 정상화됐다.
하지만 국내 복귀 선박의 처리, 하역한 화물운송에 따른 추가비용 부담 등 아직 해결할 문제들이 산적해 있어 한진해운 법정관리 사태에 따른 물류대란을 해소하는 데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이 자리에서 스페인과 미국에서 한진해운 선박 2척이 하역을 마치면서 집중관리 선박이 34척으로 준 것으로 집계됐다.
이로써 한진해운이 보유한 컨테이너 선박 97척 가운데 28척이 국내외 항만에서 하역을 마쳤다. 또 35척은 국내로 복귀한다.
정부는 뉴욕, 싱가포르, 멕시코 만잘리노 등에서 나머지 선박도 하역할 수 있도록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진해운에 따르면 17일 오후 기준 한진해운이 운용 중인 컨테이너선 97척 가운데 54척이 비정상운항 중이다. 컨테이너 선박 중 45%만이 운항이 정상화된 데다 하역한 화물을 목적지까지 운반하는 데 추가비용이 발생하는 등 해결해야할 문제가 산적해있다.
따라서 한진해운 법정관리 사태로 인한 물류대란의 해결까지 갈 길이 멀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정부는 다음주 초 해운업계 간담회를 열고 국내로 복귀하는 한진해운 선박 처리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듣는다.
또 이른 시일에 제8차 합동대책 태스크포스 회의를 열어 △집중 관리대상 선박 등의 개별 선박별 상황 및 처리방안 △중소화주에 대한 지원방안 △화주에 대한 헬프데스크 운영상황 등을 점검한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