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국민카드가 고객패널 '이지토커'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축의금으로 알고 지내는 사이에서는 5만 원 이하, 친한 사이에서는 5~10만 원을 가장 많이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 KB국민카드 > |
[비즈니스포스트] 축의금으로 알고 지내는 사이에서는 5만 원 이하, 친한 사이에서는 5만 원 초과 10만 원 이하 금액을 가장 많이 내는 것으로 파악됐다.
KB국민카드는 고객 패널 ‘이지토커’ 4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 결혼식장에서 축의금은 알고 지내는 사이에는 평균 8만 원을 내고 친한 사이에는 17만 원을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6일 밝혔다.
축의금 세부 금액대를 보면 알고 지내는 사이에는 5만 원 이하 53%, 10만 원 이하 44%, 20만 원 이하 2%, 20만 원 초과 1%로 평균 8만원을 냈다.
친한 사이에는 5만 원 이하 3%, 10만 원 이하 52%, 20만 원 이하 29%, 30만 원 이하 13%, 30만 원 초과 3%로 답변해 평균 17만 원을 냈다.
촌수를 기준으로 보면 3촌 이내 결혼식에는 축의금으로 10만 원 이하 5%, 20만 원 이하 6%, 30만 원 이하 11%, 50만 원 이하 27%, 100만 원 이하 43%, 100만 원 초과 8%로 답변해 평균 90만 원을 냈다.
4촌 이상은 10만 원 이하 32%, 20만 원 이하 29%, 30만 원 이하 25%, 50만 원 이하 11%, 100만 원 이하 2%, 100만 원 초과 1%로 평균 26만 원을 낸다고 답했다.
축의금 준비 시 고려 사항으로는 ‘결혼식장 갈 때, 동반자가 있으면 축의금을 더 낸다’는 답이 76%, ‘식사 값이 비싼 곳이면 축의금을 더 낸다’는 61%로 동반자 여부와 결혼식장 식대가 축의금 준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결혼 전에 식사 대접을 받으면 축의금을 더 낸다’고 답한 사람은 34%로 식사대접 여부가 축의금에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KB국민카드가 최근 1년 결혼식장에서 300만 원 이상 결제한 회원을 대상으로 해당 회원의 음식점, 가구, 가전 관련 업종 매출 및 해외 매출 등을 살펴본 결과 혼수로 추정되는 가구, 가전 업종 매출은 결혼식 4~5개월 전부터 본격적으로 증가했다.
주변에 결혼 소식을 알리면서 증가하는 것으로 예상되는 음식점 매출은 결혼식 당월이 13%로 가장 높았고 결혼식 1개월 전 10%, 2개월 전 9%로, 결혼식과 가까울수록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올해 신혼 여행지로는 80%가 해외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제주포함)를 선택하는 비중은 점차 낮아지고 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국내로 신혼여행을 가는 회원의 비중이 2022년 1분기 58%, 2분기 47%로 높았으나 2023년에는 20% 수준으로 줄었다.
KB국민카드 데이터전략그룹 관계자는 “가을 결혼 시즌을 맞아 결혼 준비를 위한 소비 데이터와 축의금 트렌드를 살펴봤다”며 “앞으로도 일상생활과 밀접한 소비 데이터뿐만 아니라 설문조사를 통한 다양한 고객의 생각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혜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