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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과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이 17일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자동차업계 CEO간담회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뉴시스> |
현대자동차의 수소전지차사업을 정부가 적극 돕는다.
현대차는 전기차가 주도하는 친환경차시장에서 수소차에 대한 투자를 포기하지 않고 있다. 정부의 수소차 지원 정책이 현대차에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은 17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자동차업계 CEO 조찬 간담회에 참석해 수소차 투자계획을 밝혔다.
정 사장은 “하반기 중에 수소차 핵심부품인 연료전지 생산확대를 위한 생산라인 투자와 수소차·전기차 보급을 위한 카쉐어링 시범사업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2013년 세계 최초로 양산형 수소차 개발에 성공하고 수소차시장 확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하지만 친환경차시장은 전기차로 무게중심이 쏠려 수소차는 큰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 수소차가 가격이 비싸고 충전 인프라를 갖추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대중화되려면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전망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대차는 미래 친환경차의 종착점은 전기차가 아니라 수소차가 될 것이라는 확신으로 수소차에 대한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정부는 최근 각광받는 전기차뿐 아니라 수소차를 위한 정책을 내놓으며 현대차의 도전을 돕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7월 제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발표한 ‘신규 유망수출품목 창출방안’에서 전기차·수소차 지원계획을 포함했다.
2020년까지 수소차를 1만 대까지 국내 보급하고 1만4천 대를 수출한다는 내용이다. 2017년 수소 전기버스, 2018년 가격경쟁력이 있는 수소 승용차를 출시하고 2020년까지 수소충전기를 100기로 확대할 계획을 세웠다.
정부는 수소차에 대해 개별소비세와 취득세 감면, 구매보조금 상향 등 구매지원도 확대하기로 했다. 운행에 있어서도 전기차와 동일한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주형환 장관은 CEO간담회에서 “미래차 분야에 대한 정부 지원정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주 장관은 신산업 분야 연구개발과 투자에 대한 세액 공제 폭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 참여한 완성차회사들 중 전기차가 아닌 수소차 투자계획을 밝힌 곳은 현대자동차가 유일했다.
르노삼성은 하반기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의 국내 출시 계획과 1톤 전기트럭 개발 계획을 밝혔다. 한국GM은 내년에 전기차 볼트를 출시하기로 했고 쌍용차도 2~3년 안에 상용 전기차 모델을 내놓기로 했다.
수소차산업의 성장을 위한 지자체 차원의 지원도 이어진다.
충청남도가 추진하는 수소차 부품실용화 및 산업기반 육성사업은 최근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자문위원회는 12일 한국과학기술평가원의 예비타당성조사 결과에 따라 수소차 육성사업을 정부예산 지원사업으로 최종 확정했다.
이에 따라 2021년까지 국비 349억 원을 포함해 모두 708억 원의 사업비가 수소차 육성사업에 투입된다. 충청남도에는 현대자동차 아산공장을 비롯해 1천여 개 부품회사가 밀집해 있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정부예산 확보로 수소차 부품산업이 천안을 넘어 충남, 나아가 대한민국의 미래먹거리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