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김경욱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이 여전히 면세점 사업자 선정에서 고전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 내 면세점 사업자 선정 방식을 놓고 관세청과 협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입국장 내 면세품 인도장의 설치 문제가 다시 변수로 떠올랐다.
▲ 김경욱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사진)이 여전히 면세점 사업자 선정에서 고전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 내 면세점 사업자 선정 방식을 놓고 관세청과 협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입국장 내 면세품 인도장의 설치 문제가 다시 변수로 떠올랐다. |
20일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따르면 관세청과의 협의가 마무리되지 않아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사업권 9개와 제2여객터미널 사업권 6개 입찰 공고가 9월을 넘길 가능성이 높아졌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관계자는 비즈니스포스트와 통화에서 “현재까지 면세점 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 일정이 정해지지 않고 있다”며 “9월 중에 입찰 공고가 나가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인천국제공항의 면세점 사업자 선정과 관련해 인천국제공항공사와 관세청은 올해 상반기부터 갈등을 이어오고 있다.
관세청이 올해 4월 인천국제공항공사를 향해 면세점 사업자 선정 방식을 기존 ‘공사의 단수추천’에서 ‘공사의 복수추천 뒤 관세청의 최종선정’으로 바꿀 것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당초 올해 상반기 중에 나올 것으로 예상됐던 인천국제공항의 면세점 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 공고는 미뤄졌다.
이후 인천국제공항공사가 복수의 사업자를 추천하되 관세청이 최종선정 과정에서 공사의 평가를 50% 반영하는 방향으로 양측의 의견 접근을 이룬 것으로 알려지면서 8월 중 입찰 공고 가능성이 점쳐지기도 했지만 이마저도 성사되지 못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와 관세청의 견해차가 좀처럼 좁혀지지 않으면서 현재까지 입찰 일정이 불투명한 상태는 지속되고 있다.
여기에 9월 들어 새로운 변수마저 등장하며 상황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관세청은 14일 면세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면세산업을 살리기 위한 추진 과제 등을 발표했는데 이 가운데 공항 입국장에 면세품 인도장을 설치하겠다는 내용 등이 포함됐다.
관세청의 면세산업 활성화를 위한 추진과제의 내용은 인천국제공항공사로서는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다.
관세청은 2020년부터 입국장 내 인도장의 설치를 추진할 움직임을 보이기는 했으나 이번 발표를 앞두고 공식적으로 인천국제공항공사 측에 내용을 알리거나 협의를 진행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게다가 관세청의 추진과제에는 기존에 시내면세점에만 허용되던 면세품의 온라인 판매를 출국장 면세점에 허용하는 등 공항 내 면세점의 경쟁력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내용도 함께 담겼다.
면세점 이용자들로서는 출국 전 온라인으로 시내 면세점에서 면세물품을 구입한 뒤 해외여행을 마치고 입국장에서 면세물품을 받을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인천국제공항공사로서는 공항 내 면세점 이용객이 줄어드는 데다 공항과 무관한 시내면세점 이용자를 위해 상업시설 임대료를 받을 수도 없는 큰 규모의 시설을 입국장에 설치해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된다.
이미 계약이 진행 중인 입국장 내 면세점 사업자들의 반발도 거셀 수 있다.
김 사장으로서는 내년 상반기에는 면세구역의 상당 부분을 공실로 운영하게 될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더욱 속이 탈 것으로 보인다.
인천국제공항이 현재 준비하고 있는 면세점 사업자 입찰의 규모는 전체 21개 사업권의 절반이 넘는 15개 사업권이다.
이미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은 일부 구역이 사업자 선정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공실로 운영되고 있다. 게다가 제2여객터미널에서는 내년 1월에 상당 구역에서 계약이 만료된다.
면세점 사업자 선정에 통상적으로 6개월 정도 걸린다는 점을 고려하면 내년 초에는 절반 이상의 면세구역이 공실이 될 상황인 셈이다. 이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