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쇄형 사회관계망 서비스(SNS)인 네이버밴드와 사진기반 SNS인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 국내 이용자가 많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KT경제경영연구소와 나스미디어는 국내 사회관계망 서비스 사용자의 서비스 사용양태를 조사한 보고서를 31일 공동으로 발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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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자회사 캠프모바일이 서비스하고 있는 폐쇄형 메신저 '네이버밴드(BAND)'. |
보고서에 따르면 페이스북의 이용률이 77.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2014년보다 이용률이 3.3%포인트 증가했다.
반면 지난해 트위터 이용률은 2014년보다 7.4%포인트 하락해 22.1%에 머물렀다. 트위터는 한국뿐만 아니라 글로벌 전체에서 이용자가 줄어들고 있다.
네이버밴드의 이용률이 눈에 띄게 상승했다. 지난해 네이버밴드 이용률은 2014년보다 7.7%포인트 오른 40.1%로 조사됐다.
네이버밴드는 네이버가 2012년 8월부터 서비스하고 있는 국내 최초의 폐쇄형 사회관계망 서비스다. 네이버 자회사인 ‘캠프모바일’이 서비스를 맡고 있다.
사진기반 사회관계망 서비스인 인스타그램의 국내 인기도 높아졌다. 인스타그램 이용률은 2014년 16.7%에서 지난해에는 28.1%로 올랐다.
페이스북이 친구등록을 거쳐야 주요 글과 사진을 볼 수 있는 데 반해 인스타그램은 사진을 기반으로 서비스돼 이용자의 접근이 쉬운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에서도 연예인과 스포츠스타 등 유명인이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 비중이 커지면서 인스타그램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연령별로 10대와 20대 이용자는 페이스북을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대 이용자 가운데 88.2%, 20대 이용자 가운데 91.2%가 페이스북을 쓴다고 응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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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기반 사회관계망 서비스 '인스타그램'. |
30대 이상으로 넘어가면 카카오스토리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30대, 40대, 50대 이상의 카카오스토리 이용률은 각각 70.6%, 66.3%, 71.6%로 집계됐다.
응답자 가운데 84.0%가 사회관계망 서비스 이용에 모바일기기를 사용한다고 대답했다. 이 가운데 27.8%는 모바일로만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응답했다. PC로만 서비스를 즐기는 비중은 응답자의 1.5%에 불과했다.
국내 모바일 메신저 가운데 카카오톡의 인기가 압도적이었다. 카카오톡의 지난해 이용률은 98.6%로 2014년보다 5%포인트 높아졌다. 특히 50대 이상의 카카오톡 이용률은 99.5%에 이른다.
나스미디어는 조사가 지난해 12월17일부터 12월28일까지 11일간 진행됐으며 2천 명이 조사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2015년 한국의 사회관계망 서비스 이용률은 81.4%로 조사돼 2014년보다 4.6%포인트 상승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서정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