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1억 원 이상의 금융자산을 갖춘 50~60대들은 금융거래에서 모바일앱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19일 ‘뉴 시니어가 원하는 금융 보고서’를 내놨다. 뉴 시니어는 금융자산 1억 원 이상을 보유한 만50~64세의 금융 소비자를 말한다.
▲ 뉴 시니어의 금융거래 채널 이용 현황.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보고서에 따르면 금융거래 채널 이용 현황을 묻는 항목(복수응답)에서 전체의 83%가 금융 모바일앱을 이용한다고 응답했다.
인터넷뱅킹(76%)과 ATM(현금자동입출금기, 72%)가 뒤를 이었다. 영업점을 이용한다고 한 응답자는 49%였다.
뉴 시니어 10명 가운데 9명은 온라인 쇼핑, 유튜브 시청, 키오스크 주문 등 일상생활에서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도 디지털 채널을 이용할 수 있다고 대답했다.
전체 응답자의 64%는 최근 1년 사이 새로 거래를 시작한 금융기관이 있다고 응답했는데 토스, 토스뱅크, 카카오페이 등 핀테크 및 빅테크 기업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다만 영업점이 필요하다고 한 응답자도 78% 비중을 보였다.
영업점에서 처리해야 할 업무 1순위로는 상품 만기·해지 처리(31%)가 꼽혔다. 현금·수표 입출금(20%), 대출 상담(20%), 예·적금 가입(19%), 고액 이체·송금(18%) 등이 뒤를 이었다.
윤선영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금융시장에서 상당한 경제력을 갖추고 새로운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뉴 시니어의 위상은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다만 여전히 오프라인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보기 때문에 금융회사들은 뉴 시니어의 금융거래 특징을 면밀히 이해하고 기대에 부합하는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차화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