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부채비율 개선을 위해 자본확충 문제부터 시급히 해결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홍균 동부증권 연구원은 9일 “대우조선해양은 유상증자 등 정부의 정상화 방안 등 확인돼야 할 과제들이 산재해 있다”며 “산업은행이 이미 언급한 유상증자 1조 원과 출자전환 등 안정화 노력이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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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
대우조선해양의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은 지난해 12월 대우조선해양의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대우조선해양에 제3자 배정 방식으로 414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했다.
하지만 대우조선해양에서 지난해 대규모 자본훼손이 일어난 탓에 대우조선해양의 부채비율은 지난해 말 연결기준으로 4265%에 이른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4365억 원 규모의 자본총계를 기록해 2014년보다 자본총계가 2조5천억 원 넘게 줄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대규모 당기순손실을 내면서 이익잉여금이 큰 폭으로 줄어들어 자본총계가 심각하게 훼손됐다.
전재천 대신증권 연구원도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증자 규모와 방식이 정해지지 않아 자본확충과 관련한 해결방안이 나오기 전까지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접근이 어렵다”고 진단했다.
이경자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대우조선해양이 1조 원을 추가로 유상증자해도 부채비율이 여전히 1294%에 이르는 만큼 신속한 후속방안 마련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대우조선해양의 자본잠식률이 50%에 육박하고 있는 점도 대우조선해양의 자본확충이 시급한 이유로 꼽힌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자본총액에서 비지배지분은 제외한다’는 상장 규정 덕분에 자본잠식률을 45.6% 수준으로 유지하며 간신히 관리종목 지정을 피했다.
자본잠식률이 50%를 넘는 기업은 한국거래소의 관리종목 기업에 편입된다. 자본잠식률이 2년 연속으로 50%를 넘으면 상장폐지 요건에 해당한다.
정성립 사장은 유상증자 등을 통해 대우조선해양의 재무건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온힘을 쏟고 있다.
정 사장은 3월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유상증자는 대주주가 결정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정확한 시점을 알기는 어렵지만 재무구조 개선이 시급한 만큼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자본확충이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김열중 대우조선해양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해 말 1차로 자본확충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자본잠식이 됐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현재 대주주와 자본확충 문제를 협의하고 있다”며 “애초 세운 계획대로 자본확충이 이뤄지면 연말까지 부채비율을 500% 밑으로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추가 유상증자에 대비해 3월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기존에 제3자 배정으로 발행된 주식수를 제외한 신주발행 범위에서 추가로 유상증자를 할 수 있도록 정관을 변경했다.
대우조선해양이 정관변경을 통해 제3자 배정 방식의 유상증자로 조달할 수 있는 금액은 모두 5917억 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