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들이 카드 수수료 인하와 대출 규제 강화 등으로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내년 2월 카드 수수료 인하를 앞두고 카드사들이 대규모 인력 감축에 나설 수 있다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 고승범 금융위원회 위원장(오른쪽)이 12월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카드 수수료 개편 방안에 관한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23일 카드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2022년 1월31일부터 시작되는 카드 수수료 인하로 카드사는 매년 4천억 원 넘는 영업이익이 줄어들 것으로 추산된다.
카드사 노조는 11월 총파업 결의대회에서 가맹점 수수료가 0.1%포인트 낮아질 때마다 카드업계 전체 수익이 최대 4천억 원 감소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2019년에 카드 수수료가 인하됐을 때 7곳 카드사의 영업이익은 2018년보다 14.8% 줄었다.
금융위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당정 협의를 진행한 뒤 연 매출 3억 원 이하인 가맹점의 카드 수수료율을 기존 0.8%에서 0.5%로 0.3%포인트 인하하는 등의 내용이 담긴 카드 가맹점 수수료 재조정안을 발표했다.
금융위가 카드사 등과 함께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수수료 재산정 제도를 개선하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지만 카드사들의 걱정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
당장 카드 수수료 인하뿐 아니라 카드론 등 대출사업도 규제 강화로 추가 타격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금융위원회는 가계대출 관리 강화방안의 하나로 2022년 1월부터 개인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산정할 때 카드론도 포함하기로 했다.
카드론은 가뜩이나 만기가 짧아 DSR에 미치는 영향이 컸던 만큼 앞으로는 카드론으로 돈을 빌리게 되면 다른 대출이 아예 막힐 수도 있어 카드론 이용 규모가 작아질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현재 카드론의 만기는 짧게는 몇 달, 길게는 2~3년 정도인데 1년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어 영세 자영업자와 중·저신용자가 급한 때 주로 활용한다.
기준금리가 추가로 높아질 수 있다는 점도 카드사로서는 부담이다. 금리가 오르면 카드사들이 자금을 조달해야 할 때 부담해야 할 이자 부담도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6일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보고서’를 발표한 뒤 열린 설명회에서 2022년 추가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는 “최근 인플레이션을 유발하는 요인이 늘어나고 그 영향이 확산되면서 물가 오름세가 장기화되고 있다”며 “과거에 비해 통화정책이 물가상승을 억제하는 데 제약이 될 순 있지만 금리 인상 조치는 시차를 두고 수요 측 물가상승 압력을 완화하는 쪽으로 작용해 물가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내년 카드사들의 수익성에도 ‘빨간불’이 켜진 만큼 비용절감을 위해 대대적 구조조정 카드를 빼 들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아직 카드사들은 인력 감축을 심각하게 검토하고 있지는 않지만 내년 수익성 감소가 불가피한 만큼 결국 인력 조정 수요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미 몇몇 카드사들은 연말 희망퇴직을 받고 있다.
KB국민카드는 11월 최대 36개월치 임금을 지급하는 조건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했고 10여 명이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카드는 희망퇴직 문제와 관련해 현재 노조와 협의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롯데카드도 28일까지 10년 이상 근무한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는다. 지난해 200명 정도로부터 희망퇴직 신청을 받았는데 동일한 조건으로 또 희망퇴직을 실시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차화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