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케미칼이 국내 최초로 염소화폴리염화비닐(CPVC) 사업에 진출한다.
한화케미칼이 범용제품의 성공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영역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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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창범 한화케미칼 사장. |
한화케미칼은 22일 올해 안에 울산 석유화학산업단지 제2공장에 3만 톤 규모의 CPVC 생산설비를 준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CPVC는 PVC보다 염소 함량을 10% 늘린 제품으로 열과 압력, 부식에 더 잘 견딜 수 있다. CPVC는 이런 특징으로 PVC보다 가격이 2배가량 높고 경기변동에 덜 민감해 안정적인 수익창출이 가능하다.
CPVC 시장규모는 지난해 약 25만 톤으로 매년 10%가량 성장하고 있다. 기술장벽이 높아 미국 루브리졸, 일본 세키스이, 카네카 등 일부 회사만 생산하고 있다.
한화케미칼은 해외기업과 기술제휴 없이 자체적으로 CPVC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기존 PVC 생산공정 노하우를 바탕으로 원가경쟁력까지 확보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한화케미칼은 국내 PVC시장의 49%를 점유하고 있다. 하지만 최대 시장인 중국의 자급률 상승과 경기침체 등으로 수익성이 하락하고 있다.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범용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화케미칼을 CPVC를 시작으로 폴리에틸렌(PE), 가소제 등 다양한 범용제품의 기능성을 높여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을 이어갈 계획을 세우고 있다.
김창범 한화케미칼 사장은 올해 초 비전선포식에서 “고부가 제품 확대와 사업구조 고도화로 체질을 개선하는 전략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