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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인회 KT 전무가 30일 오전 서울 중구 전국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카카오뱅크-케이뱅크 인터넷전문은행 사업계획 브리핑에서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
K뱅크 컨소시엄이 집 근처 어디서나 금융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우리동네 네오뱅크’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내놓았다.
K뱅크 컨소시엄은 ‘24시 무인점포’를 열고 오프라인에서도 고객과 접점을 확대하기로 했다.
K뱅크 컨소시엄은 압도적 빅데이터를 앞세워 10%대 중금리대출 활성화에 나선다.
◆ ‘24시 무인점포‘
K뱅크 컨소시엄은 30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사업계획 설명회에서 동네에서 친숙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우리동네 네오뱅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K뱅크 컨소시엄은 특히 온라인에만 국한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다양한 접점을 통해 은행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했다.
김인회 KT전무는 “인터넷은행은 시중은행보다 비용 면에서 유리하지만 고객접점이 적다는 점에서 불리하다" 며 "하지만 우리는 편의점과 은행 등 2만3천개에 이르는 ATM 접점을 보유하고 있어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전무는 “전국 방방곡곡에 ATM을 설치하는 것은 쉽지 않다”며 “하지만 KT가 보유한 전국 7만개 공중전화부스에는 전력선과 인터넷이 깔려 있어 ATM화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K뱅크 컨소시엄은 보유하고 있는 ATM 등을 활용해 ‘24시간 무인점포’를 개설하기로 했다.
이 점포에서 은행원과 대면하지 않고 새 통장을 개설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예·적금 가입이나 대출 등 은행 업무도 볼 수 있다고 K뱅크 컨소시엄은 설명했다.
◆ 빅데이터 활용한 10% 중금리 대출 주력
K뱅크 컨소시엄은 방대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10%대 중금리 대출을 주력 상품으로 내세우고 있다.
김 전무는 “은행 신용평가가 이뤄지지 않는 대학생과 주부를 포함해 소상공인에게 기존 중신용자 대출이자(21%)보다 낮은 10%대 대출금리를 제공하려 한다”고 말했다.
K뱅크 컨소시엄에 따르면 현재 금융소비자 가운데 1046만 명이 은행과의 신용거래가 없어 제대로 된 신용평가등급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K뱅크 컨소시엄은 컨소시엄에 참여한 업체들의 오프라인 결제 데이터 등을 활용할 경우 정교한 신용평가 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자신했다.
김 전무는 “우리나라 경제활동의 90%는 오프라인에서 발생하며 우리는 이에 기반한 데이터를 갖고 있다”며 “2억 명 고객, 350만개 가맹점에서 연간 60억 건 이상의 데이터가 발생하는데 이 가운데 70~80%는 오프라인에서 발생한다”고 말했다.
K뱅크 컨소시엄은 이 밖에 자산축적과 관리·운용 등을 제공해 ‘내 손 안의 자산관리사’ 역할을 하는 ‘로보 어드바이저’도 도입한다.
또 오픈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기반의 ‘열린 플랫폼’을 제공해 고객들이 쇼핑, 영화감상 등 어떠한 상황에서도 쉽고 편리하게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K뱅크 컨소시엄은 3년 안에 흑자를 내고 6년 안에 누적 손익분기점에 도달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 10년 안에 총자산을 20조원까지 늘리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백설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