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는 27일 오후 부산∙울산시와 함께 국토교통부 등 정부기관을 방문해 동남권 메가시티를 조성하기 위한 광역교통망 확충 현안사업 계획을 전달하고 정부 지원을 공동으로 건의한다고 밝혔다.
동남권 메가시티는 수도권에 인구가 몰리는 현상을 극복하고 비수도권의 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 경남과 부산, 울산 등 대도시권을 잇는 교통인프라 구축으로 권역별 발전을 만들어 간다는 전략이다.
김 지사는 광역 교통망 확충과 관련해 부산∙울산시와 이해관계 조정을 마친 만큼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정부 지원금을 확보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경남도 관계자는 “광역교통망 확충과 관련해 부서별로 정부기관을 접촉해 지원을 건의하고 요청할 계획이다”며 “내부적으로도 정부 지원금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과 관련해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경남도는 27일 국토교통부 철도국장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광역교통본부장을 직접 만나 광역 교통망 확충과 관련한 현안사업 6건을 제안하며 시급성과 필요성을 강조했다.
경남도가 제안한 현안사업 6건의 내용을 살펴보면 △부전~마산 복선전철 전동열차 도입 △동남권 메가시티 급행철도(MTX) 건설 △동남권(마산~부전~송정) 전동열차 운행 △남해안 철도고속화사업 기∙종착역(KTX 환승역) 건설 △부산 금곡~양산 호포간 광역도로 건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산하 부산∙울산권 지역본부 설치 등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김 지사는 지금처럼 경제∙사회∙문화의 수도권 쏠림현상이 지속되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국가균형발전정책으로 지역주도의 발전계획 수립과 그에 따른 정부지원의 필요성을 꾸준히 주장해 왔다”며 “광역 대중교통망을 만드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보고 정부와 국회에 기회가 있을 때마다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구체적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오늘 국토교통부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를 직접 찾은 것처럼 앞으로도 관련 정부기관과 관계자들을 찾아 지속적으로 정부 지원을 건의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광역교통망 확충 등을 기반으로 지역주도 발전을 실현하는 것이 정부가 진행하는 지역균형 뉴딜의 성공으로 직결된다고 본다.
김 지사는 13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제2차 한국판뉴딜 전략회의’에 우수 지자체 발표자로 나서 “2014년 이후 수도권의 광역철도에는 3조3535억 원이 투자된 반면 비수도권에는 2044억 원이 투자됐고 투자규모의 차이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며 “일자리는 경남에 많고 경남에서 일을 하고 즐길 거리는 부산에 많으니 부산으로 가야 하는데 교통이 불편해 쉽지 않다”고 말했다.
경남도에 따르면 1년에 경남에서만 20~30대 청년 1만2천여 명이 수도권으로 빠져나간다. 경남도는 수도권에 일자리와 주거, 즐길 거리가 집중된 것을 이유로 꼽는다.
김 지사는 “이런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며 “동남권에 광역철도망을 구축하는 방안을 지금 정부와 협의중이고 이제는 지역균형 뉴딜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권역별로 이런 정도의 광역대중교통망을 비수도권에도 만들어야만 지역균형 뉴딜이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도 경남도 지역뉴딜 현장을 직접 찾아 격려하는 등 김 지사의 동남권 발전방안에 관심을 보였다.
문 대통령은 9월 한국판뉴딜 종합계획 발표 이후 처음으로 경남도 창원에 있는 국가산업단지를 직접 방문해 김 지사와 함께 현장을 둘러보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경남도 창원 국가산업단지가 가장 빨리 디지털뉴딜을 실현해 다른 산업단지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선도적 역할을 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부는 한국판뉴딜의 기본정신에 '지역균형 뉴딜'을 추가하고 전체 사업비 160조 원의 47%에 이르는 75조3천억 원을 차별화된 지역뉴딜 지원에 사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예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