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가스공사에 따르면 수소상용차 연료비 지원을 뼈대로 한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수소사업이 더욱 활성화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현재 국회에는 김윤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발의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과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이 심사를 앞두고 있다.
’수소상용차 활성화 지원 법안‘으로 불리는 이 법안은 수소자동차를 운용하는 운송사업자에게 수소연료 충전비용 전부 또는 일부를 보조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개정안이 통과되면 버스, 택시 등 대중교통 운송사업자들이 수소자동차 연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어 수소자동차 도입에 속도가 붙을 수 있다.
대표 발의자가 김윤덕 의원이지만 사실상 더불어민주당의 정책방향을 담은 만큼 이 법안이 국회를 통과 가능성이 높다.
더불어민주당은 앞서 정부의 수소산업 육성화 의지에 발맞춰 ‘미래전환 K-뉴딜위원회’를 7월 발족하며 수소사업 활성화에 힘을 보태겠다는 뜻를 보인 바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은 12일 열린 ‘미래차 혁신성장 및 조기전환방안’ 정책간담회에서 참석해 "국내 기업이 미래차를 선도할 수 있도록 필요한 재정적·정책적 수단을 총동원하겠다"며 "무엇보다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 수소차 20만대 누적보급 달성을 위해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가스공사는 정부의 수소사업 육성에서 사실상 선봉장 역할을 맡고 있는데 정치권의 이런 움직임은 천군만마와 같다.
정부는 7월 수소경제를 이끌 컨트롤타워로 '수소경제위원회'를 출범하며 가스공사를 수소유통전담기관으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가스공사는 수소 생산과 유통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13개 수소 관련사가 참여하는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 ‘하이넷’을 세워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있다. 2022년까지 전국에 100곳에 수소충전소를 만들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채 사장은 가스공사의 액화천연가스사업 규모가 점차 줄어들고 있어 고민이 많았는데 수소사업을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할 기회를 잡았다.
채 사장도 최근 가스공사 창립 37주년 기념식에서 수소사업을 기반으로 친환경에너지기업으로 전환하겠다는 목표를 다시한번 강조했다.
그는 미국의 수소자동차 기업인 ‘니콜라’를 예시로 들며 “시장이 수소차의 경쟁력을 인정한 것”이라며 “명확한 수소사업 사업모델을 구축해 가스공사를 수소선도기업으로 확실히 탈바꿈할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 사장은 2019년 7월 취임한 직후부터 수소사업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해왔다. 수소전담조직을 처단위로 확대·개편해 수소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기도 했다.
가스공사의 주요사업은 액화천연가스(LNG)를 해외에서 들여와 국내 발전사와 도매사업자들에게 판매하는 것이다.
하지만 유가가 하락하며 가스공사를 통하지 않고 직접 천연가스를 들여와 이용하는 기업이 늘며 가스공사가 유통하는 천연가스 물량이 감소하고 있다.
기업들의 천연가스 직수입 물량은 2013년 전체 수입량의 3.5%인 141만4천 톤에서 2019년 728만 톤으로 전체 수입량의 17.8%로 크게 늘었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기존 액화천연가스사업에서 한계에 부딪혀 수소사업을 새 성장동력으로 보고 사업 확대에 힘을 쏟고 있다”며 “수소충전소 설립 목표 달성을 위해 충전소 설립 부지 주민설명회나 수소안전 홍보 캠페인 및 광고 등을 진행하며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