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LG전자의 구형 스마트폰을 다단계 판매대리점에 밀어내기 방식으로 팔아 판매원들에게 수백억 원대 손해를 끼쳤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전병헌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6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방송통신위원회 자료와 이동통신3사의 공시지원금 등을 비교한 결과 LG유플러스가 ‘G3’와 ‘G프로2’ 등 구형 스마트폰을 다단계 대리점의 판매원들에게 밀어내기 방식으로 팔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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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해 5월 출시된 LG전자 스마트폰 G3. |
G3는 LG전자가 지난해 5월 출시한 스마트폰으로 일부 성능에서 문제가 제기되자 LG전자는 이를 보완한 ‘G3캣6’ 모델을 지난해 7월 출시했다.
전 의원에 따르면 일반대리점에서 신형모델인 G3캣6는 구형모델인 G3보다 출고가격이 낮고 공시지원금도 많았다. G3캣6의 소비자 구입가는 39만2천원이고 G3는 70만 원으로 차액이 30만8천 원이나 된다.
전 의원은 “LG유플러스는 다단계 대리점에서 집중적으로 G3를 유통시켰고 G3캣6는 다단계 대리점을 통해 유통되는 것을 사실상 차단했다”고 말했다.
방통위의 조사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5월까지 다단계 대리점에서 판매한 G3는 5만815대다. 전 의원은 G3을 밀어내기 방식으로 판매하면서 다단계 판매원들이 154억 원의 경제적 손실을 입었다고 주장했다.
전 의원은 LG유플러스가 G3와 더불어 LG전자의 스마트폰 ‘G프로2’도 다단계 판매원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방식으로 판매했다고 주장했다. G프로2는 LG전자가 지난해 2월 출시한 스마트폰이다.
전 의원은 “LG유플러스는 경쟁사에 비해 G프로2의 출고가격을 22만7천원 높게 책정하는 동시에 지원금은 반대로 13만7천 원 낮게 책정했다”며 “그 뒤 G프로2를 다단계 채널에만 집중시켜 유통했다”고 주장했다.
방통위 자료에 따르면 LG유플러스 다단계 대리점들은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5월까지 G프로2를 6만 대 가량 팔았다. 전 의원은 다단계 판매원들이 입은 피해가 166억8천만 원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전 의원은 “현재 진행 중인 공정위의 통신 다단계 조사가 엄격한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하게 마무리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승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