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10여 년 동안 제자리를 맴도는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을 추진하는 데 파란불이 켜졌다.
사업방식 변경 등으로 사업자의 수익성을 높인 데다 혁신도시 지정 가능성 등 호재도 겹쳤다.
24일 한국철도공사에 따르면 한국철도는 대전시와 함께 대전역세권을 개발할 사업자를 6월까지 공개모집한 뒤 7월 중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기로 했다.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은 대전 동구의 재정비 촉진지구 가운데 대전역 인근에 있는 복합2구역 상업부지를 재개발하는 사업을 말한다.
공개모집에서 선정된 민간사업자는 부지를 사들이거나 임대해 호텔과 컨벤션센터 등 상업복합시설을 운영하게 된다. 이 과정에 들어가는 전체 사업비만 1조 원에 이른다.
이 사업은 2008년부터 추진돼 왔지만 사업성 문제로 첫 삽을 뜨지 못했다. 사업자 공개모집이 지난 12년 동안 세 차례 열렸지만 참여하겠다는 사업자가 없어 모두 유찰됐다.
그러나 이번에는 흥행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한국철도공사와 대전시는 공개모집 참여요건으로 사전 참여의향서를 요청했는데 14일 마감 결과 기업 55곳에서 의향서를 냈다.
이번 공개모집이 3월 말에 시작된 점을 고려하면 보름 사이에 50여 곳 이상이 사업 참여 의지를 보인 셈이다. 대기업 건설사와 대형금융사들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철도 관계자는 “참여의향서를 낸 기업들이 공개모집에 모두 참여한다고 보기엔 조심스럽다”면서도 “이전의 공개모집 실패 요인이 낮은 사업성이라고 판단해서 이번에는 대전시와 협력해 사업여건을 개선한 점이 기업의 관심을 뒷받침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국철도는 사업자의 부지 임대료나 매입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전체 사업범위를 기존의 3만2113㎡에서 2만8757㎡로 줄였다.
사업자가 부지 임대만 할 수 있던 방식을 전체 부지의 70% 이하는 매입 가능으로 바꿨다. 사업자가 부지 주인이면 재개발에 따른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이익을 볼 수 있도록 해줬다.
전체 부지의 주거시설 비율 상한선도 25%에서 50%로 높였다. 주거시설 용적률(대지 안의 건축물 바닥 면적을 모두 합친 면적과 대지 면적의 백분율)도 상향 조정했다.
사업자가 주거시설에서 상업시설보다 안정적 이익을 거두기 쉬운 데다 대전 지역의 주택거래가 투자 활성화로 늘어나고 있는 점을 염두에 뒀다.
대전시가 대전역세권 중심으로 혁신도시를 지정할 가능성도 기업들이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에 관심을 보이게 만들 요인으로 꼽힌다.
대전과 충남은 세종시 때문에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돼 왔다. 그러나 4월에 개정된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는 수도권을 제외한 광역 시·도에 혁신도시를 1곳씩 지정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와 관련해
허태정 대전시장은 3월 기자간담회에서 “대전시는 대전역세권 중심의 원도심에 혁신도시를 지정할 계획을 세웠다”고 말했다.
21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대전 동구에 출마해 승리한 장철민 당선인도 대전역세권을 비롯한 원도심 개발을 최우선 해결과제로 내세우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민간사업자들이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에 상당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혁신도시에 더해 대전 원도심의 재개발과 재건축사업이 활성화되고 있는 점도 호재”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