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영향으로 경기지역의 신용카드 오프라인 매출이 10% 이상 줄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21일 경기연구원이 1월20일부터 3월22일까지 9주 동안 신한카드 자료를 토대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발병 이후 경기지역의 매출 감소업종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 21일 경기연구원이 1월20일부터 3월22일까지 9주 동안 신한카드 자료를 토대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발병 이후 경기지역의 매출 감소업종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
이 기간 경기지역 신용카드 오프라인 매출은 2019년 같은 기간보다 1조8821억 원, 11.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가전・가구, 미용, 요식・유흥, 의료・잡화, 교육・학원, 의료, 가정생활・서비스, 자동차 등 품목으로 감소세가 나타났다.
매출이 가장 크게 줄어든 업종은 요식 및 유흥업으로 6024억 원 줄었다. 전체 매출 감소 액수의 32.0%다.
이외에 의류・잡화(-27.7%), 미용(-23.7%), 가전・가구(-16.2%) 등 소득탄력성이 높거나 소비 시급성이 낮은 품목에서 매출 감소가 컸다.
다중이용시설 기피현상으로 백화점과 대형 기타(아울렛 등), 대형마트의 매출도 2019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30.5%, 28.5%, 18.7% 줄었다.
숙박업과 여행업부문의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27.2%, 19.6% 줄었다.
교육・학원(-18.4%), 스포츠・문화・레저(-17.2%) 등 대면접촉 빈도가 높은 업종도 매출이 감소했다.
반면 음・식료품업 매출은 2019년 같은 기간보다 3.8% 늘었다. 이는 외식 감소에 의한 반사효과로 대체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됐다.
여행・교통부문에서 교통(택시) 매출은 결제 수단 변화와 대중교통 기피 현상으로 12.4% 늘었다.
약국 매출도 마스크 등 위생용품 판매 증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증가했다.
김태영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코로나19의 경제적 여파는 수요, 공급 부문에 동시다발적으로 작용하고 코로나19 확산이 종식돼도 경제적 어려움은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우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