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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경환의 '관광'과 박원순의 '생태', 한강 개발 손잡아

김수정 기자 hallow21@businesspost.co.kr 2015-08-24 18:4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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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경환의 '관광'과 박원순의 '생태', 한강 개발 손잡아  
▲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24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강협력회의'에서 두 손을 잡으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한강이 자연과 문화가 어우러진 곳으로 탈바꿈 한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은 24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한강 자연성 회복 및 관광자원화 추진방안’을 내놓았다.

정부와 서울시는 한강숲과 천변습지 조성 등을 통해 생물서식처를 확충하고 자연성을 되살리기로 했다. 또 한강을 다양한 관광, 문화, 스포츠 활동이 가능한 공간으로 개발하기로 했다.

정부와 서울시가 밝힌 한강 개발 청사진은 자연성 회복과 관광자원의 2개축에 초점이 맞춰진 것이다.

주요 내용은 ▲한강숲·천변습지 조성 등을 통해 생물서식처 확충 ▲콘크리트·아스팔트 등으로 훼손된 생태축 연결 및 자연하안 복원 ▲수리적·생태적으로 중요한 지천 합류부 등에 생태거점 조성 ▲사람과 환경이 조화될 수 있도록 생태관찰·휴식공간 마련 등이다.

한강협력계획은 한강을 7개 권약으로 나눠 한강의 자연성을 회복하면서 관광자원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찾기 위한 청사진이다. 우선은 여의도-이천 권역을 관광 및 생태거점과 수상교통 허브로 만들기 위한 22개 사업이 추진된다.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노량진(수산시장), 이촌(용산 아이파크몰), 경의선숲길, 홍대, 당인리발전소를 잇는 관광루트를 조성하고 각종 수변 문화시설을 집적해 국제교류와 문화가 어우러진 관광자원으로 만든다. 또 수륙양용버스와 고속페리 등 수상교통도 배치된다.

정부와 서울시는 한강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간선도로 및 지천합류부 지하화 등도 추진하기로 했다. 또 나들목 개선, 정류장 및 자전거 도로 신증설, 수상교통수단 확충 등도 이뤄진다. 주변 도시계획 및 재개발 사업도 한강정비계획과 연계해 진행하기로 했다.

최 부총리는 “한강은 광복 이후산업화와 민주화의 과정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우리 근대사의 상징이며 고수부지와 수량 등 자연환경 측면에서도 세계 수준의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며 “한강이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회복하고 관광·레저 등 서비스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공간으로 태어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제2의 한강의 기적은 한강이 관광자원화되는 길”이라며 “정부와 서울시가 한강의 자연성회복과 관광자원화를 통한 우리의 지속가능한 미래와 경제활성화 비전에 함께 할 수 있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부와 서울시는 그동안 한강개발 방안을 함께 내놓기까지 팽팽한 기싸움을 펼쳐왔다. 한강개발의 지향점을 놓고 입장이 달랐기 때문이다. 정부가 '관광자원 개발'에 중점을 둔 반면 서울시는 '생태복원'을 우선해야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정부와 서울시가 이날 한강개발에 전격 힘을 합치기로 한 것은 양측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박근혜 정부는 출범 2년 반을 넘겼으나 ‘창조경제’라는 구호만 요란할 뿐 성과가 미미하다는 지적이 많다. 한강이 지닌 상징성을 감안할 때 창조경제를 현실화하는 데 최적의 카드가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박 시장도 런던의 템스강이나 파리의 세느강 등을 자주 한강의 미래 모델로 언급하는 등 한강개발에 깊은 관심을 보여왔다. 박 시장은 2013년에도 '2030 한강 자연성 회복 기본계획'을 발표하면서 한강의 미래상을 '두모포에 큰 고니가 날아오르고, 아이들이 물놀이를 하는 한강'이라고 제시하기도 했다.

정부와 서울시는 앞으로 2019년까지 모두 3981억 원(공공 2519억 원, 민자 1462억 원)을 투자해 신규 일자리 4천여 개를 창출하기로 했다. 공공부문 예산 가운데 절반씩을 양측이 분담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2030년까지 한강공원 녹지율을 현재 57%에서 64%까지 높아지고 자연하안도 현 51%에서 79%까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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