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소비자 보호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와 인력을 대폭 늘리는 조직개편을 실시한다.
금감원은 소비자 보호 강화 및 금융혁신 지원을 위한 조직개편안을 마련했다고 23일 밝혔다.
소비자 보호업무를 담당하는 금융소비자보호처 조직을 기존 6개 부서, 26개 팀체제에서 13개 부서, 40개 팀으로 확충하고 인력을 보강하는 내용을 뼈대로 한다.
금감원의 소비자 보호조직은 금융회사의 투자상품 판매와 관련한 사전 감독, 약관 심사 및 판매 단계별 모니터링을 강화해 불완전판매 발생 방지에 힘쓰기로 했다.
소비자 피해가 발생했을 때 민원과 분쟁을 처리하고 합동조사를 벌이는 기능도 강화된다.
최근 금융권을 덮친 파생결합상품 손실사태와 라임자산운용 환매 중단사태 등에 대응해 유사한 사태가 재발하는 것을 방지하고 이미 벌어진 사건에 사후조치도 신속히 진행하기 위한 것이다.
금감원의 금융소비자보호처는 손님을 가장해 금융회사의 상품 판매행위를 살피는 미스터리쇼핑 방식의 관리감독 업무를 진행하며 위험성이 높은 금융상품에 소비자 경고조치도 내놓기로 했다.
금융상품에 가입한 뒤 피해를 입은 소비자가 신속하게 민원을 제기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신속민원처리센터도 신설된다.
금감원은 불법사금융과 보이스피싱, 보험사기 등 범죄로 피해를 입은 소비자의 보호업무에도 주력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금융감독 업무에 디지털 방식을 도입해 관리감독 기능을 강화하고 금융회사의 혁신금융서비스를 지원하는 조직도 새로 마련된다.
금감원 정보화전략국은 디지털 전담부서에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등 IT기술을 기반으로 금융감독업무를 진행한다.
개인간거래(P2P) 대출 등 혁신금융 분야 기업에 컨설팅을 제공하고 시장 안착을 지원하는 전담조직도 이전보다 확대돼 역할을 키운다.
금감원은 금융소비자보호처를 확대해 재편했지만 조직 운영에 효율화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금감원의 전체 부서 수는 기존 61개에서 62개로 늘어나는 데 그쳤다고 밝혔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