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광역시장이 충청북도의 오송역을 중심으로 철도체계를 개편하겠다는 '강호축 발전계획'의 본격화에 따라 속내가 복잡하게 됐다.
그동안 전국 철도의 중심도시인 대전의 위상이 흔들릴 수 있기 때문인데 혁신도시 지정, 아시안게임 공동유치 등 충청권에서 한 목소리를 내야 할 현안이 많아 강호축에 반대하기도 어렵다.
29일 대전지역 관계자에 따르면 강호축 발전계획에 따라 대전시가 피해를 볼 수 있다는 목소리가 지역 안에서 나오고 있다.
강호축이 '한국의 교통지도'를 대전 중심에서 충청북도 중심으로 바꿔 그동안 대전의 발전동력 가운데 하나였던 철도교통의 중심지라는 위상을 흔들게 된다는 것이다.
대전은 철도 경부축과 호남축의 교차점으로 발전해 온 도시인데 새로운 강호축이 구축되면 호남축이 사실상 떨어져 나가면서 경부축의 도시로 남게 된다는 전망이 나온다.
대전을 지나는 강호축 철도망이 없을뿐더러 호남축의 시작점이던 서대전역이 쇠퇴하고 경부축과 강호축의 교차점인 오송역이 발전한다는 것이다.
강호축은
이시종 충청북도지사가 2014년 국토 불균형 해소, 미래 혁신동력 확보를 위해 제안한 개념이다. 강원-충청-호남을 연결하는 경제발전벨트로 서울에서 대구, 부산을 남북으로 잇는 경부축에 대비된다.
제5차 국토종합발전계획에 강호축이 반영되면서 국가적 의제가 됐다.
허 시장으로선 대전의 혁신도시 지정이나 아시안게임 공동유치 등을 위해서는 충청권과 힘을 모아야 하기 때문에 강호축 발전계획에 다른 목소리를 내기 쉽지 않다.
반면 대전시가 강호축 개발로 이뤄지는 인프라 구축 등에서 전략을 잘 수립하면 혜택을 볼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허 시장은 강호축 발전계획에 충청권 광역화라는 방안을 덧붙여 대전의 위상을 다진다는 계획을 구상하고 있다.
충청권 광역철도, 보령-대전-보은 고속국도 건설 등 충청권 광역교통망을 구축해 대전이 전체 충청권의 경제와 생활의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인구와 도시규모 등을 따져볼 때 전체 충청권을 연결하는 광역화가 이뤄지면 대전이 중심도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남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