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올해 2분기에도 부진한 경영성적표를 내놓았다.
현대차는 환율악재에 글로벌 자동차시장의 성장둔화로 상반기 경영실적이 지난해 상반기에 비해 뒷걸음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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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
현대차는 23일 올해 2분기 매출 22조8216억 원, 영업이익 1조7509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2분기에 비해 매출은 0.3%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16.1% 줄어든 것이다.
현대차는 2분기 123만3천 대의 차를 팔아 판매량이 지난해 2분기보다 약 2.8%(3만5천 대)줄었다.
현대차는 올해 상반기 매출 43조7644억 원, 영업이익 3조3389억 원을 거뒀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보다 매출은 1.4%, 영업이익은 17.1% 각각 줄어든 것이다.
상반기 자동차 판매량도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감소했다. 현대차는 올해 상반기 241만 5777대를 팔아 판매량이 3.2%감소했다.
올해 상반기 내수판매는 33만5364대, 해외판매는 208만413대를 기록해 지난해 상반기보다 각각 3%, 3.2% 줄었다.
이원희 현대차 재경본부장 사장은 “달러화 대비 원화약세에도 불구하고 유로화 등의 통화가 약세를 보였다”며 “자동차업체들의 경쟁이 심해져 상반기 실적이 지난해 상반기보다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하반기에도 환율악재, 글로벌 자동차 판매둔화 등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 사장은“올해 글로벌 자동차시장 성장률이 2009년 이후 가장 낮은 1.2%에 그칠 것으로 보이는 등 성장세가 급격하게 둔화하고 있다”며 “신흥국 통화의 가치하락에 일본, 유럽 경쟁사의 공세가 심해져 대외환경이 어려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다양한 신차들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해 판매를 늘려간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 사장은 “글로벌 신차 출시가 집중돼 있는 하반기에 판매증대와 공장 가동률 개선에 집중하고 전사적 비용절감 활동도 지속적으로 전개해 수익성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미국, 유럽, 중국 등에 신형 투싼을 투입하고, 중남미, 아프리카, 중동 등에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크레타를 출시한다.
현대차는 상반기 판매가 크게 줄어든 중국시장에서 단기적으로 인센티브를 늘리고 광고마케팅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차의 상반기 중국시장 판매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8.3%나 줄었다.
이 사장은 “중국에서 단기적으로 토종업체와 가격격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인센티브와 광고 마케팅비를 늘리고 있다”며 “중장기적으로 토종업체들의 가격 경쟁력 공세에 대응하기 위해 태스크포스를 가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백설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