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단말기 지원금 상한제를 폐지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LG전자는 국내 스마트폰시장에서 점유율이 크게 떨어지자 이런 요청을 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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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준호 LG전자 MC사업본부 사장. |
정부가 단말기 지원금을 제한하면서 국내 스마트폰 시장의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애플 등 외산 단말기의 점유율만 늘어나게 됐다고 판단한 것이다.
1일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최근 방송통신위원회와 미래창조과학부에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 제도 일부를 개선해 달라는 건의서를 냈다.
LG전자는 이 건의서에서 단말기 지원금 상한제를 폐지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단말기 지원금 상한제는 방송통신위원회가 단말기에 지급하는 지원금의 상한액을 정할 수 있도록 규정한 제도다. 이 제도는 지난 10월 단통법이 시행되면서 실시됐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처음 단말기 지원금을 30만 원으로 제한했다. 그러나 단말기 유통시장이 침체된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지난 4월 지원금을 33만 원으로 올렸다.
그러나 LG전자는 정부가 지원금을 규제하는 상황에서 지원금을 올려도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LG전자의 이런 주장은 앞서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 통과에 적극적으로 찬성했던 것과 상반된다.
LG전자가 9개월 만에 이 제도에 대한 입장을 바꾼 이유는 방통위가 지원금 상한을 정하면서 LG전자의 국내 스마트폰 점유율이 크게 떨어졌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LG전자의 스마트폰사업에서 국내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 매출의 10% 중반대로 알려졌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단통법이 시행된 뒤 지난해 11월을 기준으로 LG전자는 국내 스마트폰시장에서 점유율이 14%로 떨어졌다. LG전자는 단통법 시행 전까지만 해도 20% 대 점유율을 꾸준히 유지해 왔다.
반면 애플의 국내점유율은 단통법 시행 전 10% 중반에서 33%까지 치솟았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LG전자의 스마트폰사업에서 국내시장 비중이 큰 편은 아니지만 애플에 자리를 내주며 점유율이 급감한 점은 부담스러울 것”이라며 “하반기에 애플이 신제품을 출시할 전망이라 이런 위기감이 고조된 것 같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오대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