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는 외부평가위원회와 소통을 강화하고 신청하는 기업들에게 컨설팅을 제공하기로 하는 등 인가문턱을 낮추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하지만 사업적 측면에서 규제완화나 혁신을 꾀할 자유를 확보해주지 않는 이상 뛰어들 유인이 없다는 것이 대다수 기업들의 평가다.
이미 올해 1월 인터넷전문은행 설명회에 위메프, 인터파크, BGF리테일 등이 참석했다가 사업성 및 규제 수준을 확인하고 참여하지 않았는데 이번에도 사업적으로는 별다른 ‘당근책’이 없는 것은 그대로라는 말이 나온다.
기존 도전자인 키움뱅크와 토스뱅크 등도 아직 별다른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
신한금융지주가 원하는 ‘생활금융 플랫폼’을 구현할 수 있는 강력한 후보자로 꼽히는 네이버 역시 금융업에 진출한 뒤 받게 되는 대주주 적격성 심사나 금융규제 등을 감안해 일찍이 참여 가능성에 선을 긋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위로서는 인터넷전문은행의 자본여력이 부족하면 생존조차 쉽지 않다는 선례를 확인한 만큼 대형 금융그룹의 참여를 위해 무언의 압박을 넣고 있다는 말도 나돈다”며 “다만 신한금융지주로서도 마땅한 파트너사 등장 전까지는 ‘정중동’의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