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가스공사가 1대 주주(지분 22.22%)로 참여하고 있는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SPC) 하이넷의 기본 사업구도. <하이넷> |
한국가스공사가 산업통상자원부 역점사업인 수소경제정책에서 수소차 충전소 인프라 구축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건다.
22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소버스 보급을 뒷받침할 수소융복합충전소를 만들어나가기로 하고 시범사업 참여자 모집을 시작했다.
한국가스공사는 현대자동차 등 수소 관련 민간기업 13곳과 함께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SPC) 하이넷을 설립해 1대 주주(지분 22.22%)로서 산업부의 수소충전소 구축·운영사업에 동참하고 있다.
산업부는 2022년까지 전국에 수소충전소를 310곳까지 짓기로 목표를 세웠고 그 가운데 하이넷이 100곳을 도맡아 구축·운영하기로 했다.
신지윤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
문재인 정부가 수소자동차와 수소경제 추진 의지가 강한데 천연가스(CH)에서 수소(H)를 개질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가스공사와 연관성이 높다”며 “가스공사가 수소충전소에 투자해 자산 증가로 나아가면 보장이익도 늘어날 것”이라고 바라봤다.
가스공사는 2018년 해외 부실자산 정리 등 구조조정을 이행하고 액화천연가스(LNG) 판매량 증가로 흑자 전환에도 성공해 수소충전소 사업에 밑바탕을 충실히 다져가고 있다.
수소차와 수소경제를 활성화하려면 수소충전소 인프라를 확충하는 것이 중요하다.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1일 국회에서 ‘수소충전소 설치 및 체계적 안전관리방안 모색’ 토론회를 열어 “수소차의 성공적 보급을 위해서는 도심 안 수소충전소 확대와 수소 안전성을 더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토론회에는 유종수 하이넷 대표이사가 참석해 수소충전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하이넷을 통해 민간기업의 역할을 강화하겠는 의지를 보였다.
유 대표이사는 “기존에는 지방자치단체가 수소충전소 구축과 운영을 전담하면서 업무와 책임부담을 너무 많이 졌고 전문성을 높이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며 “하이넷이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첫 단계에 해당하는 ‘수소경제 준비기간(2019∼2022년)에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과 인프라 구축에 마중물이자 기폭제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12일 국무회의에서 수소충전소 입지 제한을 완화하는 내용으로 국토계획법 시행령 개정안을 심의·의결해 앞으로 수소충전소 설치에 속도가 날 것으로 보인다.
시행령 개정안에 따르면 상업, 준주거, 자연환경에도 수소충전소를 지을 수 있다.
도심에 수소충전소가 들어서려면 안전관리를 철저히 해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얘기도 나온다.
허영택 한국가스안전공사 기준처장은 토론회에서 “수소충전소 설치·사용 초고압부품에 인정제도를 도입하고 국내 인증기준 수준을 해외 인증기준에 맞추거나 그 이상의 수준으로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며 “국내 액화수소 충전소 안전관리는 법령이 없어 실증 및 상용화도 어렵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연 기자]